
안녕하세요! 마케팅 꿈나무 분들!
오늘은 매체 별 특징, 업종별, 세팅 노하우 네이버 편 두번째 편입니다.
우선은 DB업종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DB업종은 보험, 학원, 병원 등 주로 내방나 상담이 필요한 고관여 상품으로 커머스 업종과는 다르게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방문 또는 문의량이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DB업종의 자주하는 실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직접 내방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보통 고관여 서비스이다 보니 전문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 있는데.
내방이 필요한 경우에는,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으로 노출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노출 영역에서 전혀 상관없는 쇼핑 카테고리, 웹툰 카테고리에도 노출을 하는 경우유입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설명문안, 렌딩 페이지 확장소재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게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 실수들을 어떻게 고쳐 나가며 세팅을 해나가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 업종을 위한 광고전략
1. 광고 그룹 및 키워드 운영 전략
첫번째로, 이벤트, 일반 캠페인 분리
많은 분이 캠페인보다는 그룹을 분리하여 세팅을 잡으시는데, 그룹도 중요하지만 우선 같은 성격의 캠페인끼리 묶으시는 것이 데이터 관리나 운영 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관련 키워드는 집중캠페인에, 나머지 일반 키워드 들은 일반 캠페인으로 진행하여 구분하는 것 입니다.
두번째로, PC와 모바일의 캠페인 분리
DB업종 분들과 많은 대화를 하다 보면 PC와 모바일 성과에 대해서 모바일 쪽으로는 어때요?
광고비 비중이 PC, 모바일 몇 대 몇 정도 되나요? 분리하여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캠페인에서 PC와 모바일을 미리 분리하여 운영하시면, 광고성과 분석이나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의 분리입니다.
대표키워드끼리 세부키워드끼리 캠페인에서 분리함으로써
일한도금액 설정으로 대표캠페인에서는 한도가 초과되어 노출이 중지되었지만 세부키워드는 계속해서 운영이되도록 하는 전략도 세우실 수 있습니다.
성형외과를 예시로 들자면
그리고 그렇게 구분한 구분한 하위에 각 캠페인의 성격에 맞는 그룹들로 구성을 지어 세팅을 잡아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자주하는 실수에서 설명문안 및 랜딩페이지의 오류를 여기서 잡으실 수 있습니다.
그룹단위로 문안과 랜딩페이지를 설정하는데 모두 같은 문안을 적는다면 문안 시작부터 전혀 전문성이 없어 보이며 사이트의 유입을 오히려 방해하는 문안이 되어버립니다.
광고소재는 고객들에게 어떤 장점이든지 어필을하여 우리 업체에 와야하는 이유을 최대한 많이 보여줘야 합니다.
또한 성격에 맞는 그룹별로 세팅을 했기 때문에 랜딩페이지의 오류는 확실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각 키워드에 맞는 문안 설정으로 클릭을 유도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랜딩페이지로 연결을 함으로 고객의 전환까지 연결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지역에 있다면 지역명 유무에 따라 키워드 분리
키워드군을 캠페인에서 나눈 것처럼 대표/세부키워드 단위로 나누어 분류
대표키워드 군은 시간대설정, 지역설정을 통해 타겟팅을 더욱 세부적으로 잡아가고,
세부키워드군은 24시간 운영, 전국 노출 등 타겟팅을 넓게 잡아가며 운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팁이 있다면 그룹명에 내가 어떻게 세팅을 했는지 한눈에 보고 쉽게 설정을 하시면 그룹이 많더라도 오히려 데이터 관리나 광고운영이 더욱 간편해집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숨어있는 기능 활용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는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능들이 계속해서 계발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그 중 프리미엄로그분석, 확장소재, 광고노출제한관리를 활용하여 더욱 높은 광고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에 대한 분석은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통해 키워드별 성과를 확인하지 않으면, 어떤 키워드의 성과가 높은지 판단하기 힘든데요 회원가입, 상담/예약 등에 전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셀, 이나 구글 에널리틱스와 같은 다른 추적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크립트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전화나 문의 남겨주세요!
확장소재 활용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DB업종은 광고소재에서 전문성을 최대한 많이 드러내는 것이 필요한데요.
제목 15자, 설명문구 45자에 그 장점들을 다 어필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추가제목, 홍보문구를 통해서 다양한 내용으로 사이트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서브링크를 통해서 예약, 문의, 오시는 길 등 한번에 원하는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 홍보하면 고객 이탈을 막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노출 제한관리
보통 클릭당 비용이 비싼 업종인 만큼 클릭 한 번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DB업종입니다.
노출제한 관리에 등록한 IP로는 더 이상 광고 노출이 보여지지 않게 되기 때문에 의심이 가거나 클릭은 많이 일어났는데 문의가 없었다면 해당 IP를 차단하여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B업종의 네이버 광고 전략 및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이렇게 세팅을 하면 처음 세팅시간은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세팅을 잘 해 놓으면 추후에 관리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으니 한번 한때 제대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어요
그런 부분은 저에게 전화상담이나 문의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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