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단 노출? "이것만" 잘 설정하면 92% 확률로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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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우 마케터
2025-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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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본설정 + AMPM글로벌 윤성우 마케터의 노하우 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품 최상단 노출에 필요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본 설정 및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온라인 마켓에서는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내 상품을 '잘' 노출시킬 수 있는지 시스템적인 기준을 뜻합니다.
네이버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상품을 등록하면 엉뚱한 이유 때문에 제품이 '미노출'되는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모두 가 똑같은 SEO작업을 해서 상품등록을 하면 최상단 노출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노출보다는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알기위해 SEO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에 대표적인 기준 3가지가 있습니다. 
                                                                                                                                                (※기초설명 후 마지막에 노하우 내용 말씀드리겠습니다※)



[ SEO 점수에 영향을 주는 항목 3가지 > 적합도/인기도/신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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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합도

: 적합도는 등록한 상품의 상품명/카테고리/제조사 브랜드/속성태그 등을 평가합니다.


상품명 설정할 때 우선 노출이 제외되는 경우는?

제품 등록 시 상품명에 중복단어,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을 넣으면 우선 노출에서 제외됩니다.

안 좋은 예시 : ★무료배송★ 남성 짐웨어 기능성 트레이닝복 남성 헬스복 긴팔 티셔츠 짐웨어 운동복 트레이닝 상의  
>  중복 키워드 : 짐웨어, 트레이닝복
    할인 정보 : ★무료배송★


좋은 예시헬스복 남자 트레이닝복 바지 츄리닝 트랙 조거팬츠 운동 체육복 런닝 짐웨어



카테고리는 제품과 정확한 카테고리를 넣어야하고,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예시 : 패션의류 > 남성의류 > 스포츠/레저 의류 > 헬스/피트니스 의류



제조사 브랜드는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1. 공식 명칭 사용을 사용하기
2. 오타 및 줄임말 사용 X
3. 특수 문자 사용 X



2. 인기도

: 인기도란 내가 등록한 제품의 클릭 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을 고려하여 반영되는 점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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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뢰도
: 쇼핑몰이나 상품의 패널티, SEO 최적화 등으로 산출되는 지수를 말합니다.

> 배송 만족도, 상품 만족도, 구매평 및 판매실적 어뷰징




◆ 위 내용을 바탕으로 '저만의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품명' 카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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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례를 보면 상위노출 상품들이 어떤 상품명을 만들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 운동복, 짐웨어, 남성 헬스복  등 다양한 고객 의도를 예상해서 단어를 넣었습니다. '

여기에서 우리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위노출의 상품명을 카피하는 것' 입니다. 추가적으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 판다랭크, 네이버 데이터랩 등 키워드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글자수 100자 이내로 작성해야 되며, 판매 상품과 관련 없는 단어나 어뷰징 키워드를 입력하면 판매 금지가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하는 사이트 소개 및 설정법을 알고 싶으시면 윤성우 마케터에게 바로 연락주세요 !)


2. 상세페이지에서 연계 상품 소개하기

: 예를 들어 내가 '남성 스포츠 긴바지'를 판매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고객이 상세페이지 내용을 읽던 중 같이 사면 좋은 제품으로 '남성 스포츠 긴팔상의' 이미지를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바지와 함께 구매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고객이 최대한 쇼핑몰에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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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리뷰관리★★★ (제일 중요)

저도 사실 운동복을 굉장히 많이 구매했는데, 구매할 때 가장 1순위로 보는게 실착 사진 리뷰 입니다. 특히 의류를 판매하시는 분들은 실착 사진 리뷰는 필수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리뷰 이벤트를 무조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착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에게 '네이버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하게 되면 참여율이 올라가게 되고, 실착 사진 리뷰로 인해 판매율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네이버 포인트 지급 방식은 '본인 부담'이지만 추후 매출을 위한 '마중물' 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SEO 점수 3가지 항목(적합도/인기도/신뢰도)'를 바탕으로,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한 윤성우 마케터만의 실전 노하우 3가지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핵심은 네이버가 원하는 기본적인 SEO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 상위 상품의 전략을 카피하고(상품명), 고객을 오래 머물게 하며(상세페이지 연계),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실착 사진 리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 노하우를 실제 상품 등록 및 운영에 적용하여, 여러분의 상품이 경쟁 상품들을 제치고 검색 결과 최상단에 자리 잡을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궁금한 점 및 자세한 설정법을 알고 싶으시면 언제든지 윤성우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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