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매출 터지는' 4단계 운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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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우 마케터
202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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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윤성우 입니다.
오늘은 지난 기초편에 이어 실전에서 바로 쓰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심화 전략을 공유합니다.

⚠️ 잠깐! 기초편을 먼저 보셔야 이해가 빠릅니다.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기초편 보기 (클릭)]




[쇼핑검색광고 운영 프로세스 4단계]

전략의 핵심 흐름은 ①테스트 > ②분류 > ③개선 > ④디테일 순서입니다.


1단계: 테스트

먼저 하나의 캠페인 아래 5가지 광고 그룹을 세팅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 테스트 (기본)

  2. 노출 (확보용)

  3. 노출/클릭 (유입용)

  4. 노출/클릭/구매 (전환용)

  5. 콘텐츠 매체 (확장용)

💡 테스트 종료 기준
기간보다는 데이터 양이 중요합니다. '클릭 수 100회'가 쌓이는 시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세요. (예산에 따라 기간은 상이함)


2단계: 분류

클릭 수 100회가 모였다면, '클릭률(CTR) 1%'를 기준으로 상품을 분류합니다.
(※ 업종/상품별 평균 클릭률은 다를 수 있으니 유동적으로 판단해야됩니다.)

  • 노출 그룹: 노출은 되지만 클릭률이 1% 미만인 상품

  • 노출/클릭 그룹: 클릭률은 1% 이상이나, 구매가 없는 상품

  • 노출/클릭/구매 그룹: 클릭률 1% 이상이며, 구매까지 이어지는 효자 상품


3단계: 개선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적용합니다.

  • Case A. 노출은 되는데 클릭이 안 될 때

    • 원인: 썸네일, 가격 경쟁력, 연관성 낮은 키워드 노출 등

    • 해결: 썸네일/가격 수정, 제외 키워드 설정 필수

  • Case B. 클릭은 되는데 구매가 없을 때

    • 원인: 상세페이지 설득력 부족, 홈페이지 문제

    • 해결: 상세페이지 기획 보완 및 디자인 개선 (가장 시급한 수정 사항)


4단계: 디테일 & 확장

구매까지 잘 일어나는 상품이 발견되었다면 이제 볼륨을 키울 차례입니다.

  • 확장 소재와 제외 키워드를  디테일로 세팅합니다.

  • 검증된 상품은 노출 수가 많은 (5) 콘텐츠 매체 그룹으로 이동시켜 매출을 극대화합니다.



마치며
큰 틀에서의 전략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성과는 입찰가 조정, 제외 키워드 발굴, 소재 테스트 등 '아주 사소한 디테일'에서 판가름 납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매일 꼼꼼히 관리하실 수 있다면 직접 운영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다 정교한 전략과 시간 효율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현재 상황을 진단해 드리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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