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핑검색광고 운영 프로세스 4단계]
전략의 핵심 흐름은 ①테스트 > ②분류 > ③개선 > ④디테일 순서입니다.
1단계: 테스트
먼저 하나의 캠페인 아래 5가지 광고 그룹을 세팅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 (기본)
노출 (확보용)
노출/클릭 (유입용)
노출/클릭/구매 (전환용)
콘텐츠 매체 (확장용)
💡 테스트 종료 기준
기간보다는 데이터 양이 중요합니다. '클릭 수 100회'가 쌓이는 시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세요. (예산에 따라 기간은 상이함)
2단계: 분류
클릭 수 100회가 모였다면, '클릭률(CTR) 1%'를 기준으로 상품을 분류합니다.
(※ 업종/상품별 평균 클릭률은 다를 수 있으니 유동적으로 판단해야됩니다.)
노출 그룹: 노출은 되지만 클릭률이 1% 미만인 상품
노출/클릭 그룹: 클릭률은 1% 이상이나, 구매가 없는 상품
노출/클릭/구매 그룹: 클릭률 1% 이상이며, 구매까지 이어지는 효자 상품
3단계: 개선
분류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적용합니다.
Case A. 노출은 되는데 클릭이 안 될 때
원인: 썸네일, 가격 경쟁력, 연관성 낮은 키워드 노출 등
해결: 썸네일/가격 수정, 제외 키워드 설정 필수
Case B. 클릭은 되는데 구매가 없을 때
원인: 상세페이지 설득력 부족, 홈페이지 문제
해결: 상세페이지 기획 보완 및 디자인 개선 (가장 시급한 수정 사항)
4단계: 디테일 & 확장
구매까지 잘 일어나는 상품이 발견되었다면 이제 볼륨을 키울 차례입니다.
확장 소재와 제외 키워드를 디테일로 세팅합니다.
검증된 상품은 노출 수가 많은 (5) 콘텐츠 매체 그룹으로 이동시켜 매출을 극대화합니다.
마치며
큰 틀에서의 전략은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성과는 입찰가 조정, 제외 키워드 발굴, 소재 테스트 등 '아주 사소한 디테일'에서 판가름 납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매일 꼼꼼히 관리하실 수 있다면 직접 운영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다 정교한 전략과 시간 효율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현재 상황을 진단해 드리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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