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GFA만으로도 성과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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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민 마케터
2025-10-22

조회수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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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게시글에서 
GFA를 통해 마케팅 KPI에 따라 타겟팅 할 수 있는 캠페인 목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 종류와 설명, 그리고 
GFA로 성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네이버에는 크게 SA(검색광고)DA(배너광고)가 있다고 말씀드렸고,
DA는 또 다시 크게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로 나뉩니다.

GFA는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광고비가 결정되어 클릭 당 비용이 책정되며,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 단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노출을 보장하지만,  
최소 광고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GFA): 실시간 입찰과 세밀한 타겟팅으로 효율적으로 운영가능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정해진 금액에 따라 기간이나 노출수를 보장


DA 광고는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유입 및 전환까지 가능하므로, 
어떤 사용자에게 노출할지 정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타겟팅 ]

데모그래픽 타게팅 : 성별, 연령, 지역 을 기반으로 타겟 설정

관심사 타게팅 : 사용자의 네이버 서비스 이용 이력 등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론해 타게팅

구매의도 타게팅 :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카테고리 상품을 탐색하거나 구매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 노출

키워드 타게팅 :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 노출

게재 지면 타게팅 : 광고가 노출될 네이버 내의 특정 지면 선택 가능

고객사 데이터 세그먼트 타게팅 : 리타게팅과 유사타겟을 설정하여 기존 방문 고객 또는 관심을 가질법한 사용자를 선택하여 노출


[소재]

정밀한 타겟팅이 되었다면, 타겟에 맞는 컨텐츠
즉, 소재를 잘 제작해야 합니다.

  • 소재의 종류: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이미지/ 이미지 슬라이드/ 동영상
  • 연령대, 성별에 맞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사용
  • 후킹성 있는 문구를 사용해 유입을 유도
  • 검색을 유도하는 키워드 삽입: 브랜드 명, 상품 명 등을 삽입하여 호기심이 생긴 소비자가 검색 하도록 유도
    (검색 후 유입되는 간접 전환을 기대해볼 수 있음)


마지막으로 GFA로 성과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1. 하나의 캠페인이 아닌, 여러 캠페인을 조합하여 운영
    (예: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기 위한 트래픽 캠페인 + 전환 캠페인을 같이 집행)
  2. 전환 스크립트를 통해 매출 추적 및 성과 분석 후 다시 반영

마케팅 구조로 본다면, 실제로 네이버 상에서 검색을 통해 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GFA만으로도 충분히 성과 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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