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를 부르는 브랜드, 4단계로 완성되는 확산 전략

김선명 마케터
2025-10-23
조회수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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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 실행전략 단계를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 실행전략 단계를 알려드릴게요!
1단계로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왜 공유될까?
바이럴의 본질은 공유 욕구를 자극하는 메세지 감정선에 있습니다!
브랜드 중심이 아닌 이용하는사람들의 감정 중심으로 메세지를 만들어야해요!
콘텐츠 유형으론 첫번째! 정보형이 있습니다
정보형은 실질적 도움을 주는 콘텐츠 즉 어떤상황엔 이렇게 해결하면 된다!라는
메세지를 담은 콘텐츠에요!
두번째론 공감형콘텐츠!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들의 현실과 감정을 대변하는 콘텐츠에요
예를들면 주식으로 돈벌고싶은데 항상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니.. 이런 컨텐츠에요!
세번째론 참여형콘텐츠에요
밈이나 챌린지 등 사람들이 같이 참여하는 콘텐츠를 말해요
요즘엔 인스타 릴스로 춤추는 영상들이 있지요 예전엔 아이스버킷챌린도 있었어요!
2단계론 매체와 업종을 매칭시키는 전략이에요!
내 업종은 어디서 가잘 잘 퍼질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면 더 수월하게 매칭시킬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감성 비주얼 중심이여서 패션 뷰티 라이브스타일 카테고리가 잘맞구요!
유튜브는 정보 신뢰성 스토리중심으로 교육 금용 헬스 카테고리가 잘맞습니다!
블로그나 네이버 포스트는 검색형이나 후기형특성을 가지고있어 서비스 프랜차이즈 지역기반업등이 잘맞습니다
커뮤니티나 카페는 신뢰나 입소문의 영향을 많이받아 B2B나교육 전문서비스등이 잘맞습니다!
인지도 확보가 필요하면 인스타!
신뢰확보가 필요하면 유튜브 블로그!
전환유도가 필요하면 블로그나 인스타가 좋습니다!
세번째 단계론 참여 늘리기입니다!
사용자가 나 대신 마케팅하게 만들 수 있을까?입니다
바이럴은 노출이 아니라 참여로 측정해야합니다!
전략적 참여 유도 방식으로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UGC! 고객이 직접 후기를 올릴 수 있게 가이드를 제공하는거에요
두번째로 커뮤니티 확산!커뮤니티별 언어와 밈을 분석해 자연스러운 공유 포맷으로 진입합니다
세번째론 인터랙티브콘텐츠! 퀴즈 테스트 댓글형참여등 1초반응을 유도하는 참여형구조를 만드는겁니다!
마지막 4단계론 OSMU 입니다!
OSMU란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나 형태로 재가공하고 확장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예를들면 하나의 광고영상을 쇼츠 릴스 블로그 배너등 다양한 채널에 맞게 재편집하는것이 OSMU전략입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선명대리였습니다!
바이럴이 더궁금하시거나 바이럴광고를 집행하고싶으신 광고주분들께선
저 김선명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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