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쇼핑앱! "쿠팡광고(Ads)가 궁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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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수 마케터
2025-09-30

조회수 :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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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광고(Ads)란?

쿠팡 Ads(쿠팡광고)는 쿠팡 쇼핑 플랫폼 안에서 고객의 검색.탐색.구매 여정 전반에 노출되는 일종의 리테일 미디어 광고입니다.
즉! 단순히 노출로 끝나는 광고가 아닌  클릭-> 장바구니 -> 구매 까지 한 플랫폼 내에서 닫히는 "폐쇄 루프형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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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광고(Ads)하는법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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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광고(Ads) 노출지면 구성요소

image.png                                                                출처: https://ads.coupang.com/pdf/Coupang-Product%20AD-KOR-220530%20MA%20updated.pdf?utm_source=chatgp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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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페이지: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맞추어 노출

상품 상세 페이지: 고객이 클릭한 상품에 맞춰 노출

장바구니 페이지: 고객이 구매하려고 담아둔 장바구니 페이지 상품에 맞추어 노출

이 외에도 메인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주문완료 페이지 등에도 노출이 됩니다. 

*메인 페이지는 고객의 이용 데이터에 따라 노출됩니다.




쿠팡 광고(Ads)의 광고 유형은 2가지로 나뉩니다

1. 매출 최적화 광고: 광고주가 목표 수익률(ROAS)만 입력하면, 시스템이 나머지 (입찰가, 키워드 배치 등)을 자동을 최적화 하여 노출 시키는 광고

예) "나는 광고비 1만 원 쓰면 최소 2만 원 매출은 나오게 해줘!" 이 목표를 입력하면 쿠팡이 자동으로 클링 단가, 노출 위치를 최대한 맞춰 줍니다.

장점: 운영이 쉽습니다.

단점: 세밀한 제어가 어려워 수동 성과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수동 성과형 광고: 광고주가 직접 키워드 , 입찰가, 검색/비검색 구분 등을 직접 통제 할 수 있는 수동형 광고

예) "나는 '캠핑 의자'라는 키워드에 700원 '폴딩 체어' 키워드엔 500원 입찰할래."라고 하여 직접 입찰가, 키워드 등을 배치 합니다.

장점: 원하는 대로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관리할 부분이 많고, 운영이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동성과형 광고에는 검색영역 혹은 비검색영역으로 나뉩니다.

  검색영역과 비검색영역 vs 차이

 검색영역: 사용자가 직접 키워드를 입력하고, 그 결과 상단.중단에 노출되는 영역

-> 고객이 구매 의도가 명확하기 때문에 - 전환율(CVR)이 높습니다.

비검색영역: 상세페이지, 장바구니,주문완료, 카테고리 등에 노출되는 영역

-> 고객의 탐색 및 연관 관심 단계 -클릭은 많지만 전환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제안 프로세스 (운영 단계별)

1단계: 캠페인 구조 분리

-한 캠페인 안에서 검색/비검색 입찰가를 분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또는 상품군별로 캠페인을 분리해 관리하면 효율에 용이합니다.




2단계: 초기 입찰 전략

-검색영역: 핵심키워드에 높은 입찰가를 설정하여 전환을 확보해야 합니다.

-제안 입찰가(쿠팡이 제공하는 제안 입찰가가 있음)를 기준으로 10~20% 높게 시작하면 좋습니다


-비검색영역: 제안 입찰가(추천 영역)는 클릭이 많지만 구매 전환율이 낮으므로 낮은 입찰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 제안 입찰가보다 20~30% 낮게 시작, 클릭률(CTR)과 전환율(CVR)보고 점진 조정하면 좋습니다.




3단계: 모니터링 & 조정

- 일별/주별 데이터 체크: 클릭률(CTR), 전환율(CVR), 광고수익률(ROAS)
- 검색영역: ROAS가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면 입찰가를 유지 및 확대
- 비검색영역: 클릭만 많고 전환이 낮으면 입찰가를 낮추거나 제외 키워드 및 상품 세그먼트를 설정






4단계 : 최적화 루프

1. 성과 좋은 키워드-> 검색 영역 입찰가 강화
2. 성과 낮은 키워드/지면 -> 입찰가 인하 or 상황에 따라 제외 처리
3. 새로운 롱테일 키워드 발굴 -> 검색 영역에 추가 테스트
4. 비검색 영역 중 전환 잘 되는 지면은 소폭 강화


정리하자면  "검색영역은 구매 확률이 높은 손님에게 확실히 투자하는 구간" , "비검색영역은 브랜딩 인지 확산 + 저비용 전환 보조 구간"입니다. 
두 영역을 따로 관리하면 광고비 낭비를 막고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상 AMPM글로벌 마케터 김진수였습니다. 

문의는 TEL) 02-6049-4265  EMAIL) kimjinsu321@ampm.co.kr 이리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하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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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M글로벌 퍼포먼스마케터 김진수 AE

"안녕하세요, 대표님의 성장을 함께 만들고 싶은 디지털 마케터 김진수입니다." 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대표님이 최고의 ROAS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대표님께 단순한 광고가 아닌 실질적인 ‘성과’를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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