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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파워링크는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이러한 파워링크는 클릭당 비용이 과금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CPC광고라고도 말합니다.
알쓸TIP
그러나, 반듯이 가장 상단은 아니고, 해당 키워드로 '브랜드 검색광고'를 하고있는 경우,
브랜드검색광고가 더 상순위에 노출되며, 최근 출시된 '신제품 검색광고'의 경우는
이 브랜드 검색광고보다 더 상순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 순서: 신제품 검색광고 > 브랜드 검색광고 >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 네이버 검색광고 지면 노출 순위>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검색의도에 맞게 파워링크가 더 상순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고,
쇼핑검색광고가 더 상순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패션업종 키워드 검색 -> 쇼핑검색광고 더 상순위에 노출
병원업종 키워드 검색 > 파워링크광고 더 상순위에 노출
WHY Power Link Search Ads ?
파워링크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브랜드검색광고나 신제품검색광고가 없는 경우, 여전히검색시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파워링크 광고이며,주로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가 브랜딩을 하기에 적합한 지면입니다.타겟들이 특별한 목적을 갖고 탐색하지 않아도,전단지를 뿌리는 것 처럼, 알아서 찾아가는 광고들이 바로 배너광고 (SNS광고, GFA광고 등) 라면,이러한 파워링크 검색광고는 타겟들이 직접 찾아오는 광고 유형입니다.따라서, 타겟들의 목적이 뚜렷한 광고이기 때문에,직접적인 유입과 전환으로 이어지기에 효과적입니다.보통은 파워링크 세팅에 대해서, 키워드 발굴 및 세팅, 키워드 입찰가 조정, 소재등록 정도만 알고 계시는데요,구체적으로 어떤 세팅에서 어떻게 해야 똑같은 파워링크더라도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그 꿀팁을 지금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D
마케터만 알고 있는 파워링크 세팅 꿀TIP
"키워드 세팅할 때,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를 쓰는지 꼭 모니터링 하세요" / 키워드전략우리 자사의 키워드로 가져가고 싶은 리스트가 있겠지만,자사와 유사한 규모 및 업태의 경쟁사를 몇군데 추려서, 꼭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로 파워링크를 광고하고 있는지확인하고 참고해야 합니다.경쟁사가 어떤 키워드를 쓰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빅키워드'를 이용해서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www.bigkeyword.com/이 서비스가 무료버전은 키워드가 일부 가려져서,마케터들은 유료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협업하고 계시는 대행사의 마케터분들이 경쟁사를 리스트업 하고 해당과 같이 경쟁사 키워드를 통해,자사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발굴한 키워드를 가지고, 다양한 포털에 있는 '키워드조합기'를 사용하여,
세부키워드를 리스트업 할 수가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를 리스트업하는 이유는, 메인키워드의 입찰단가가 너무 비쌀 수도 있고,
최대한 연관된 검색 키워들 많이 잡아서, 노출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세팅해놓고 어느정도 데이터가 쌓이면,
[제외키워드] 탭에서 해당 그룹이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와 관련없는 키워드는
제외시킬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비용 누수를 막아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룹핑을 하는 이유는 해당 키워드로만 소재를 노출시키기 위함인데,
그룹별로 겹치는 키워드가 잡힌다면, 내부적으로 불필요한 입찰 경쟁이 일어날 수도 있고,
아예 상관 없는 키워드 ('다이어트 보조제' - > '다이어트 무료강의')가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발라내주는 것입니다.
* 제외검색어 탭 > 검색유형 선택 > 총비용 클릭하여, 비용 많이 탄 순으로 정렬 후 불필요한 키워드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과 PC에 맞게 지면을 세팅하였는지 확인하고,모바일과 PC 입찰가 기준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였는지 확인하세요" / 모바일 PC 분리 운영"캠페인에서 그룹을 생성할 때는 반듯이 모바일과 PC를 분리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은데요
업종별로 상이하겠지만, 어떤 업종의 경우 모바일에서의 전환이 더 좋은 경우가 있고,
어떤 업종의 경우에서는 PC에서의 전환이 더 좋은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행사업체를 홍보한다고 치면, 주 타겟이 행사 섭외를 하고자 하는 직장인이기때문에,
PC지면에서의 입찰 가중치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광고그룹 설정 > 고급 옵션을 눌러 드롭다운 시키면,
노출 매체 유형 선택에서 PC와 모바일 매체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때 세부 매체 유형 선택에서 저는 예산이 적은 경우, 파트너 매체를 꺼두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파트너 매체를 통해, 유입될 경우를 배제할 수 는 없지만 최대한 니즈가 확실하고 효율이 높은 지면에 집중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쓸TIP네이버 파트너 매체에는 커뮤니티/포털제휴사(다음, 네이트, 줌 등)과
, 콘텐츠 네트워크 매체(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쇼핑/가격비교 매체 (다나와, 에누리, 네이버쇼핑 등)가 있습니다.
"이미지 서브링크 또는 플레이스 연동 소재를 활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아직도 이미지 없이 링크만 노출하거나, 단일이미지로 파워링크 노출시키는 광고주 분들은 없으시겠죠?
파워링크 노출 및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서, 이미지 확장소재 등록은 필수인데요
상대적으로 최근에 나온 '플레이스 연동 소재'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시를 보면, 단연 주목도가 높은 것이 바로 플레이스 연동 소재입니다
플레이스 업체 등록을 필수적으로 해주셔야 하고, 이 플레이스 정보와 광고 계정간의 연관성 검수가 승인이 나야,
정상적으로 플레이스 확장소재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우리 업체가 플레이스 등록이 불가하여, 해당 확장소재를 활용할 수 없다면,
차선책으로 이미지형 서브링크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타겟팅을 좁혀, 광고비 누수를 막으셔야 합니다"만약 기존에 파워링크 세팅을 할 때 아무런 타겟팅을 걸지 않고 광고 집행 중이었다면,
데이터를 토대로 명확한 타겟팅을 하고 집중운영해야합니다.
만약, 확장소재 옆에 타겟팅 탭이 안보인다면, [타겟팅탭추가]를 통해, 지역/성별/연령대/요일/시간대 등을 추가하고 설정해주세요
앞서말씀드린 행사업체를 예로 들면, 주 타겟이 직장인인 경우, 9 to 6시로 출퇴근 시간에 맞춰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패션업종의 경우, 전환이 잘나오는 시간대(출근길, 퇴근길, 점심시간 시간대 등)의 데이터를 '다차원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시고 해당 시간대를 등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대나 성별은 코어타겟을 잡아주는 것이 좋은데, 자사가 미성년자나 고령자 타겟이 아니라면,
19세 미만, 60세이상, 알수없음은 제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알수없음은 무분별한 연령대 노출을 막고자 하는 것입니다.)
성별의 경우, 명확한 타겟이 정해진 경우라면, 남성 또는 여성만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은데,
굳이 그런게 없다면, 남성/여성 모두 켜놓을 것을 제안드리고,
'다차원보고서'를 통해, 전환이 잘나오는 성별을 확인한 후, 해당 성별의 입찰 가중치를 높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쓸TIP
다차원 보고서는 요일별, 시간대별, 일자별 등의 보고서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해당 데이터 추이를 보고, 타겟팅을 조정해나갈 수 있습니다."품질지수, 꾸준히 관리해주세요"네이버 품질지수는 총 7칸으로 기본은 4칸이며, 하루아침에 확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따라서, 광고를 집행하면서 꾸준히 관리하여 점진적으로 최적화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품질지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낮은 입찰가로도 높은 순위의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반대로, 지수가 낮은 경우 동일한 위치에 노출시키기 위해, 더 높은 CPC를 지불해야 합니다.이러한 품질지수를 올리기 위한 조치들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마케터들만 아는 팁은, 먼저 키워드 단에서 너무 광범위한 키워드를 무분별하게 등록하여, 관련성을 떨어뜨리지 않도록메인키워드 + 세부키워드(롱테일키워드)를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제목, 문구, 소재 등이 얼마나 연관성이 높고 시각적으로 다양한 정보로 구성이 되어있는가를 점검해봐야합니다.보통 이런 정보를 구성할 떼, 전환시키고자하는 랜딩페이지(상세페이지) 내 문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왜냐면, 광고 소재에서 노출된 정보가 랜딩페이지 진입시, 얼마나 잘 이어지는 것 인가도품질지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그 밖에도 시간대, 클릭율 개선, 명확한 타겟팅, 광고 그룹핑, 제외키워드 등등사실 오늘 말씀드린 팁들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품질지수 상승과도 연결되는 부분입니다."프리미엄 로그 분석, 광고의 퀄리티를 바꿔줍니다."앞서 말씀드린 '다차원 보고서'에서 열람할 수 있는 여러 데이터를 토대로,광고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지만, 좀 더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이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주센터에서 추적코드 발급받아 사이트에 설치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이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통해서, 체류시간, 페이지 이동, 전환 등과 같은 상세한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이를 통해, 정밀한 퍼널을 분석하여 리타겟팅하고 전환 성과를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메타에서는 메타 픽셀, 구글애즈에서는 GTM와 같이, 네이버에서는 프리미엄 로그분석이 해당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면됩니다.
TALK ) 레퍼런스와 당부의 말씀
생활용품업체 'S'사의 경우, 월예산 20만원대에서 파워링크 + 쇼핑검색광고를 집행하였는데,
현재는 성과 상승하여, 월예산 300만원대까지 증액한 상태입니다.
<이관전>
<이관후>
1개월차
2개월차
파워링크 캠페인만 보면, 노출 약 30,595회상승
클릭 620회 상승, 클릭율(CTR) 0.78% 상승
전환율 4.14% 상승, 광고수익율 317.83% 상승하며, 성과 개선하였습니다.
사실 업종에 따라, 파워링크 전략도 천차만별인데요
예를 들면, 차량용품 중 와이퍼를 판매한다면,
파워링크 지면에서만 공업사 업체를 타겟으로 대량구매 소구점을 잡아 노출 및 홍보해보는 전략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어떤 광고지면에서 광고하느냐에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고 이미 하고 있는 광고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데이터를 리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 김주현 마케터는 남들이 보편적으로 하는 광고 방법 이외에,
꾸준히 전략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끊임없이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케터입니다.
파워링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검색광고에 대해 문의사항 있으시거나,
협업을 제안주시고 싶은 광고주분들께서는
저 김주현 마케터게게 문의해주세요:D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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