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광고는 어떤 광고주분들이 하시면 효과가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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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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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왓챠의 광고는 크게 세가지 특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고관여 콘텐츠 매니아층 집중되어 있다


  • 왓차는 OTT 브랜드 충성도 6년 연속 1위이며, MZ 세대 위주로 일일 앱 방문 3회이상, 체류시간 약 2시간의 플랫폼으로 높은 충성도와 체류 시간은 브랜드 각인과 메시지 설득력 강화에 유리하다.


  1. 정밀한 콘텐츠 기반 데이터를 활용한다


  • 왓챠는 왓챠피디아 시절 축적한 수억 개의 사용자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취향 기반 정교한 추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기에 광고주의 타깃층 세분화 및 메시지 최적화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다.


  1. 다양한 고집중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들이 존재한다.


  • 스플래시 광고 (Splash) : 앱 실행 시 전체 화면 또는 하단에 단독 노출/예상 노출량 약 200만으로 앱 실행시 진행 화면에 단독 노출 되어 유저 주목도가 높은 상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적합합니다. (단가 3000만원대 - 1주)


  • 보드배너: 홈·개봉관·웹툰 탭 First View 노출/노출량 약 270만, CTR 0.2–1.1%, 단가: 약 3,500만 원 (1주 독점)


  • 전면 팝업 배너 (Pop‑up): 앱 또는 웹 진입 시 팝업 형태로 노출, 클릭 유도 효과 높음/노출 약 150만, CTR 1.5–5.2%, 단가: 약 2,000만 원 (1구좌, 50% 랜덤 노출)



적합 광고주 & 캠페인 유형으로는


  • 프리미엄·고관여 브랜드 (예: 문화·예술·헬스 분야)

  • 니치한 취향 타깃 브랜드

  • 제품 체험형 캠페인 (영화 굿즈, 시사회 프로모션)




왓챠는 OTT 시장에서 규모는 작지만, 

‘취향 기반’ 전략으로 마니아층 확보에 성공한 플랫폼입니다. 

이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광고 효율의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향후 마케팅 및 광고 집행 전략으로는, 왓챠의 추천 기반 데이터와 결합된 맞춤형 콘텐츠 콜라보, 시사 게시물 연계 바이럴 마케팅과의 연계도 유효한 방안입니다.




이외에도 왓챠 광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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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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