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허나연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의 품질지수 올리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품질지수란?
품질지수는 ‘내 광고가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 지를 보여주는 상대적 품질’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다양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 됩니다.
(클릭율, 키워드&소재의 연관성, 키워드&사이트의 연관성 등)
품질지수는 7단계의 막대 형태로 표시되며,
막대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레버
최초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평균값인 막대 4칸이 부여됩니다.
광고가 게재된 이후부터는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값에 따라 산정된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품질지수, 왜 중요할까요?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6~7칸 수준이면
해당 소재(광고)의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에 따라 광고 효과를 높여주는
여러 혜택을 자동 적용합니다.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여러 개의 광고 입찰가가 동일하다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광고비(클릭 비용)도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그렇다면 품질지수는 어떻게 올릴까요?
1.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매력적으로 등록하고
추가 홍보 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여야 합니다.
2.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맞는 말이지만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많이들 알고 계시는 소재 이미지와 상세 페이지 수정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에서 참고 해볼 만한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쇼핑검색광고 - 제외 키워드를 활용한 노출 키워드 관리
쇼핑검색광고는 상품명(상품정보)과 연관 있는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매칭됩니다.
파워링크처럼 키워드를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되는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 설정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품질지수 산정에서 클릭율은 중요한 요소이니
저효율 키워드를 제외시켜 클릭율을 높히세요.
쇼핑검색 캠페인 - 광고 그룹 영역에서 제외 키워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출 키워드와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클릭율은 없지만 노출수, 클릭수 데이터는 있으므로
계산은 가능합니다.
[클릭율(CTR) 계산식: 클릭수 ÷ 노출수 = CTR
예) 클릭수가 10회, 노출수가 100회라면 CTR은 10%]
-클릭수는 많지만 전환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2.쇼핑검색광고- 카테고리 체크
쇼핑검색광고는 노출 키워드 매칭시 카테고리 일치여부도 체크합니다.
제품과 카테고리가 일치하지 않다면
노출은 되어도 클릭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되기도 합니다.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네이버 쇼핑에서 직접 검색입니다.
판매 제품과 동일한 제품이 등록된 카테고리를 확인하세요.
다른 스토어의 제품과 비교 시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카테고리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설정은 쇼핑파트너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자동 매칭' 기능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DB 상품 정보가 네이버 카테고리와 매칭되면서
자동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자동 매칭에 실패하거나 카테고리 자동 매칭 미사용시, 수동 조절도 가능합니다)
자동 설정이 되어 있어도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는 매년 몇 차례씩 카테고리를 변경합니다.
물론 공지사항을 통해 미리 고지하며
변경 내역에 맞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하지만 반영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별 별도 세팅
어떤 키워드이던지 사람들이 깨어 있는 시간대의 검색수가 가장 많습니다.
그만큼 노출량도 많아서 입찰가도 높습니다.
클릭수는 동일한데 노출수가 많다면?
클릭율이 감소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패턴을 역이용한 세팅법입니다.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입찰 순위를 올려서
클릭수를 확보하고 클릭율을 증가시킵니다.
주로 주말과 새벽 시간대가 해당됩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시간대별 유입 성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출처 : 레버
네이버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특히 검색광고는 다른 광고 매체에 비해 손이 가는 만큼
성과 개선이 뚜렷한 매체입니다.
오늘 알아본 품질지수 올리는 법을 바탕으로
내 브랜드에 맞는 운영 전략을 고도화시켜보세요.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한 광고를 진행하고 싶거나
아래 컨택 포인트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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