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vs 자사몰 : 나에게 맞는 플랫폼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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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혜정 마케터
2025-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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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이미지.png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조혜정입니다. 제가 오늘 들고 온 주제는 처음 창업하는 사업자부터 브랜드를 확장하려는 사업자분들이 고민하고 있을 문제인데요. 과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자사몰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에 대한 질문에 해답을 남겨드리려 합니다.

1.  스마트 스토어는 초보자용, 자사몰은 전문가용?

스마트 스토어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에 트래픽이 많음
  • 검색만으로 자연 유입 발생
  • 초반 비용 부담이 적음

이를 보면 초기자본이나 인력이 부족한 초창기의 사업자에게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흔히 스마트 스토어는 초보자용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표현이 아니므로 ‘초보자용 플랫폼’이 아닌 ‘유입 플랫폼’이라고 이해하는 편이 옳습니다.

자사몰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데이터 확보 가능
  • 브랜드 통제력 높음
  • 재구매, 구독 모델 구축 용이
  • 마진 구조 유리

즉 브랜드 가치와 장기적 LTV확보가 목표인 사업자에게 유리합니다. 운영 리소스가나 초기 비용이 스마트스토어보다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다면 자사몰을 운영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스마트스토어의 목표는 단기적이며 초기매출용이고, 자사몰의 목표는 장기적이며 브랜드가치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나에게 맞는 플랫폼 찾는 법

그렇다면 어떤 플랫폼이 나의 브랜드에 맞을 지에 대해 간략하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브랜드 초기단계

신뢰확보+리뷰 축적+초기매출안정화=스마트스토어중심 


2) 성장단계

자사몰 시작+CRM기반 데이터 확보


3) 확장단계

자사몰 중심+스마트스토어는 신규 유입 채널 역할


3.결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역할이 다르다.

앞서 설명해드린 바와 같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성장 단계별로, 혹은 현재 필요한 우선순위별로 비중의 차이는 두되, 두 개의 플랫폼을 모두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플랫폼만을 두고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의 성장 단계와 우선순위를 기준에 두는 것이 현명한 길입니다. 또한 두 채널은 단순한 판매 플랫폼이 아니라 브랜드 전략의 방향을 결정합니다.따라서 각 플랫폼의 특징에 맞는 최적의 마케팅을 고려하여야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랫폼에 따라 마케팅 전략 또한 달라지기에 이를 염두해 주셔야 합니다. 아직 무엇을 선택할 지 감이 오지 않는 분, 혹은 방향은 정해졌으나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싶으신 분은 언제든지 저에게 문의 주시면 일대일 맞춤으로 상담드리겠습니다.

이상 조혜정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출처:https://www.mk.co.kr/news/business/11467953">“초록창 안에서 끝낸다”…본업 검색 매출 넘보는 네이버 ‘이 사업’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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