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기초, 경쟁사 분석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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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5

조회수 : 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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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경쟁사 분석을 위한 기초적이지만 확실한 가이드



<1편은 여기 클릭!>




경쟁사 분석을 시작하기 전, 조사할 여러 측면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에 안내 드리는 가이드를 통해 


통찰력 있는 경쟁사 분석을 실시하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나아가보세요.




1. 경쟁사 분석 도구 시스템 선택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1~2개의 툴을 사용해서 분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고객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파악해


시장 상황을 알 수 있는 Google이 도움이 됩니다.




Google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는 


자사 및 경쟁사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총체적인 수요 및 키워드 아이디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Google Trends는 지역 전체에 걸쳐 특정한


키워드에 대한 이용자들의 검색 수요를 알려줍니다.


시장 조사를 위해 효과적인 도구인데요.




많은 수의 키워드를 분석해야 할 떄는 


Google Trends API를 통해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 유형과


품질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 시 Google Analytics를 사용해보세요.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집중시켜야 하는 곳을 알고


경쟁업체가 어떻게 판매를 수행하는지, 시장 상황 등을 알 수 있으며


자사 비즈니스의 문제 및 생기는 일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사 상품 분야의 상위 경쟁사의 SNS 전략도 분석해보세요.


SNS 페이지를 Sprout Social Facebook Competitor Report 등의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사 고르기


도구를 선정했다면 고객이 경쟁사에 도달하는 과정


그리고 도달하기까지 사용하는 용어나 아이디어 등을 검색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자를 식별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의류라면 Google에서 남성용 패딩, 남성용 정장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시된 웹에서 자사와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 경쟁업체가 표시됩니다. 다만 업계 내에서 1위와 같은


이를테면 글로벌 쇼핑몰 분야에서 'Amazon'같은 대규모 업체는 무시해야 합니다.




이런 브랜드의 예산과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은 쉽사리 이겨낼 수 없기에


시장내 리더격 업체가 아닌, 다른 소규모 이커머스 샵 등과 비교하여


틈새를 파악하고 경쟁사 분석을 해보세요.




Youtube, Instagram, Facebook등의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서비스 관련 사람들의 반응과 이슈를 이해해야 합니다.




3. 경쟁사의 제품 분석하기 


여러 채널에서 경쟁사 목록을 확인하고 정립했다면 


그들의 웹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세요.




경쟁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그 가격과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웹사이트 내의 영향력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분석을 수행할 때는 아래와 같은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 경쟁사는 제품을 얼마나 깊게 설명하는가?


- 귀사 제품에 비해 부족한 제품은 무엇인가?


- 얼마나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자사와 유사한가?


- 자사 제품에 없는 경쟁사의 제품 기능이 있는가?


- 자사와 비교하여 그들의 제품 가격은 얼마인가?


- 경쟁사는 제안이나 할인을 실행하는가?


- 클릭 유도문안(CTA) 텍스트 및 버튼의 배치는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있는가?


- 웹 페이지 로딩 속도는 얼마나 빠른가?


- 그들은 한 달에 몇 개의 블로그를 게시하는가?




해당 부분에 대해 확인해보고 표를 만든 뒤


경쟁사 제품 차별화 지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 분석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서 개선할


영역을 제시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전략 분석하기


이커머스 분석에서는 업계 내의 다른 경쟁사가


새롭게 리드를 어떻게 시행하고 웹 방문자와


SNS 팔로워를 어떻게 확보 및 유지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사이트 트래픽 증가, SEO 개선, 리드 및 판매 수익 증가


브랜드 인지도 증가, 가시성 및 UX 향상을 목표로


경쟁사 콘텐츠를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새로운 제품과 프로세스에 대해 업데이트 받아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제품을 구매하여 체크아웃 프로세스를 거치고


분석하며 고객 유지 전략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에서는 경쟁업체의 성과를 비교하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얼마나 자주


광범위하게, 효과적이고 트렌디하게 공유하는지 파악하세요.





자사 기존 고객을 잃지 않으면서도 독창성을 유지하면서


광고 플랫폼별로 품질을 유지해서 나아가야 합니다.





KPI를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세요.



3편에서 바로 이어집니다!


<3편은 여기 클릭!>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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