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만든 광고, 진짜 성과가 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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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희주 마케터
2025-11-27
조회수 : 67
댓글 0
요즘 유튜브부터 인스타그램까지, 모든 광고를 장악한 생성형 AI 광고, 다들 한 번쯤은 보셨을 겁니다.
심지어 대기업들도 이미 AI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쯤에서 드는 궁금증,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광고에 AI를 쓰면 정말 성과가 달라질까?”
지금부터 생성형 AI 광고 연구 결과부터 실제 기업 사례로 그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AI 광고의 성과는 이미 데이터로 입증
독일 함부르크대와 미국 에모리대 연구진은 211,429개 온라인 광고 중 자동차 광고 543개를 분석했습니다.
기존 광고 평균 점수: 3.79 → AI 광고: 4.55 (+20%) / 고급스러움: 4.01 → AI 5.44 / 견고함: 3.71 → AI 4.91
실제 타불라(Taboola) A/B 테스트에서도
AI 광고 CTR: 1.21% / 업계 평균 CTR: 0.83%
즉, 클릭률이된 셈입니다. 46% 향상
소비재 사례(선크림)에서도 AI 광고는 경쟁사와 기존 광고를 모두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 산업을 가리지 않고 효과적임을 입증했습니다.
광고 제작 과정의 혁신 : 4단계 자동화
효과적인 AI 광고는 4단계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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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세팅 이후에는 추가
비용이 거의 없고, 전문가 개입 없이도 운영 가능합니다.
즉, 기존 광고 제작의 높은 비용과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단, 특화 제품이나 인물 중심 광고 등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음)
실전 기업 사례 : AI 광고는 이미 활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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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유플러스: 광고 제작비 95% 절감, 유튜브 쇼츠 6편 제작
* (뷰티 브랜드) 리필드: 제품 사진만으로 광고 전체
제작, 퀄리티 향상
* SLL × 더현대: AI 체험관 운영, 참여자 폭발적 증가
* 문화공간 그래픽: 어린이 그림 AI 아트로 변환, 브랜드 친밀도 상승
AI는 광고 제작뿐 아니라 체험 마케팅과 브랜드 경험 확장에도 활용됩니다.
그럼 우리의 뭘 해야할까요?
소비자는 이제 “검색” 대신 AI와 대화하며
제품을 탐색합니다.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핵심 역량은 두 가지 입니다.
잘 설계된 AI 광고와 경험 마케팅은 브랜드 선점과 소비자 주목을 동시에 가져온다는 사실을 연구 데이터, 클릭률 실험, 실전 기업 사례 모두 보여줍니다.
AI 광고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마케팅 효율과 브랜드 경험을 동시에 높이는 전략적 자산입니다.
AI 광고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마케팅 효율과 브랜드 경험을 동시에 높이는 전략적 자산입니다.
그와 동시에 모든 제품과 상황에서 동일한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으며, 반복 학습 시 획일화될 위험성도 있어
효과는 " 누가, 어떻게 쓰느냐" 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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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효율과 브랜드 경험, 두 가지를 동시에 고려해
AI 광고를 당신 브랜드에 맞게 설계하고, 테스트하고, 최적화하는 것, 바로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 데이터와 연구, 기업 사례를 기반으로 AI 광고의 진짜 효과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당신 브랜드가 AI 광고를 통해 시장에서 선점할 수 있도록, 제가 함께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까지 지원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광고 운영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편하게 연락 주세요.
작은 질문이라도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비즈니스가 더 효율적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손희주 마케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 * 출처 : 캐럿 미니 에이전트 / zdnet 기사 스크립트 ]
광고 효율과 브랜드 경험, 두 가지를 동시에 고려해
AI 광고를 당신 브랜드에 맞게 설계하고, 테스트하고, 최적화하는 것, 바로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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