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Global 마케터 조보경입니다.
최근 이관해 온반려동물 업종네이버 검색광고개선 과정을 함께 공유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관 당일이라 기존 세팅의 문제점을 먼저 차근차근 찾아볼 예정입니다.
자세하게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전체적으로 PC / MO 구분이 잘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매체별 구분이 필수는 아니지만
노출 되는 구좌 크기 / 검색량이 다르기 때문에 확장소재와 입찰가를 보다 용이하게 관리 하기 위해 저는 거의 구분을 하는 편입니다.
[파워링크]
1. PC / MO 구분
우선 전체적으로 PC / MO 구분이 잘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매체별 구분이 필수는 아니지만,
노출 되는 구좌 크기 / 검색량이 다르기 때문에 확장소재와 입찰가를 보다 용이하게 관리 하기 위해 저는 거의 구분을 하는 편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먼저 같이 확인 하시죠 !
MO
PC
?
노출 매체 (PC/MO)를 구분 해주셨지만, 각 그룹에 있는 키워드가 상이합니다.
각각 들어있는 키워드가 달라 노출 매체를 구분한들 데이터 분석에는 별 영향이 없는 구분입니다.
->
노출 매체를 구분 하고, 각 그룹에 동일한 키워드를 넣어 비교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세팅 후 효율이 없다면 OFF 하셔도 되지만, 아예 세팅 자체를 안 해주셨기 때문에 각 매체별 구분과 관리가 미흡한 상태입니다.
2. 어딕션 사료 그룹
?
그룹명은 '어딕션' 이지만, 그룹 내 키워드는 어딕션이 붙지 않은 키워드가 대다수였습니다.
->
저라면 캠페인 내
1) 어딕션 사료
2) 사료
로 광고 그룹을 구분하여 1) 광고 그룹에는 사료에 '어딕션'이 붙은 혼합 키워드로,
2) 광고 그룹에는 '어딕션'이 없는 일반 사료 키워드로 구분하여 관리할 것 같아요.
'어딕션'이라는 키워드가 붙었을 때 유입 / 전환 / ROAS값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 후 캠페인을 분리하여 따로 관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확장소재 (서브링크)
?
사료 캠페인의 서브링크 확장소재입니다.
'고양이사료'로 검색하여 유입되는 파워링크임에도 '사료' 서브링크 위치가 가장 뒤에 있습니다.
->
이는 데이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겠지만, 유입량을 보다 높이고 검색하는 유저들이 더 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위치를 바꿔주거나,
아니면
'사료' 대신 '고양이숨숨집' 서브링크로 대체하는 게 추가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창문 해먹 캠페인의 부실함
?
'고양이 해먹 침대'의 노출 수가 더 많고, 상위임에도 클릭은 한 번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반면 '고양이 창틀 해먹' 키워드의 노출수는 2배 이상 적음에도 클릭수는 10배 이상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자사 상품이 '고양이 해먹 침대' 키워드에서는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해당 키워드는 썸네일을 교체하여 유입이 더 느는지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클릭이 비교적 잘 일어나고 있는 '고양이 창틀 해먹' 키워드를 확장하여 추가 발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5. 고양이 장난감 광고 그룹
?
노출 순위 5위인데 반해 두 달 가까이 클릭이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썸네일을 교체 해보고, '고양이 장난감', '고양이 캣닢' 등 관련 추가 키워드 발굴이 필요해 보입니다.
6. 입찰가 올리기
?
'사료' 키워드 관련 캠페인입니다.
메인 캠페인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입찰가가 낮은 탓에 노출 순위도 확인이 되지 않고, 그러다보니 노출 수도 적으며 클릭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
입찰가를 올려서 상위에 둔 후 경쟁력 파악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쇼핑 검색]
1. 캠페인 세팅 미비
?
상품군과 상관 없이 세팅 일자에 따라 모든 상품을 모아서 관리한 듯 보입니다
이는 세팅 수정 일자에 따라 전제를 수정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을 뿐더러 관리가 잘 될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노출 매체를 우선 구분한 후 캠페인 안에 광고 그룹을 여러개 생성 하여 상품군별로 나눠 세팅을 하고자 합니다.
그 안에서 유독 유입 / 전환 데이터가 많이 발생하는 그룹이 있다면,
다른 캠페인으로 빼와서 캠페인 단에서 분리하여 운영할 것입니다.
2. 소재 중지
?
쇼핑 검색 중 소재가 중지된 내용이 많아서 살펴보니 노출 이미지 내 텍스트가 기재되어 반려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
반려 사항은 바로바로 확인하여 수정 해주어야 합니다.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하여 광고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오늘은 마케터의 네이버 검색 광고 문제점 파악법을 하나 하나 공유해 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수정을 거쳐,
다음 컨텐츠에는 수정 이후 어떤 효율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다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에 대해 고민이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or 대행 의뢰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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