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덥죠? 이 글을 읽으면 시원 해지실 겁니다.
마케터 이미지
박인수 마케터
2025-06-30

조회수 : 246

댓글 0



장마철이 시작되고, 한층 무더워진 공기가 피부로 와닿습니다.



free-icon-hot-6468144.png

더운 감정을 잠시 뒤로하고, 제목만 보고 이 글을 읽으러 오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컨설팅본부 3팀 박인수입니다.


오늘 제가 제목에 적은 내용이 바로, 오늘 말씀드릴 주제 그 자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름인데 덥고 습하네” 라는 말 한마디 속에도 사실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감정 포인트가 숨어있습니다.

바로 이 지점이 우리가 마케팅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하나의 소구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죠.

아마 여름이 되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 포인트가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덥고 습하고, 불쾌하고, 시원한 물놀이도 가보고 싶고...

이처럼 계절이라는 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강력한 공감대를 만들어 줍니다.

이런 “모두가 느끼는 감정” 을 잘 활용하면, 어떤 매체를 쓰든 훨씬 더 효율적이고 설득력 있는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매체 플랜이나 채널 소개가 아닌, ‘여름이라는 공감대’를 활용한 광고 전략 아이디어를 함께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① 여름 공감대 키워드: 문제를 정확히 겨냥하라


free-icon-hot-weather-8740171.png

여름철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은 생각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입니다.

덥다 → 불쾌, 지침

→ 찝찝함, 불편함

시원함 → 해방감, 상쾌함

휴가/여행 → 설렘, 자유

열대야 → 잠 설침

✔️ 활용 예

“이 무더위, 다들 너무 덥죠?”
문제에 대한 공감부터 시작하세요.

“당신의 여름을 가볍게, 시원하게, 편하게.”
→ 니즈에 대한 해결점을 명확하게 제시하세요.

이처럼 먼저 소비자가 느끼는 문제를 정확히 짚어주고, 공감한 뒤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② 감각 자극을 극대화하라


free-icon-lemonade-3014911.png

여름이라는 계절은 소비자에게 강렬한 감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마케팅 메시지와 소재 역시 이 감각을 자극적으로,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시각: 파란색, 민트색, 물방울, 얼음

청각: 파도 소리, 선풍기 바람음, 빗소리

촉각적 언어: 차갑게, 상쾌하게

✔️ 활용 예

“보고만 있어도 시원해지는” 이미지·영상
“귀로 듣는 청량함” ASMR/음향광고
“차갑게, 상쾌하게, 부드럽게”

소재나 문장 하나에도 시각·청각·촉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담아보세요.


문제 해결형 메시지를 던져라


free-icon-weather-5797491.png


여름철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메시지가 특히 강력하게 작동합니다.

땀, 열대야, 번거로움

✔️ 활용 예

“이제 땀 냄새 걱정 끝” → 데오드란트/의류
“잠 못 드는 열대야? 단 한 번으로 시원하게” → 냉방가전/침구
“여름에도 상쾌한 피부” → 스킨케어

소비자가 “아, 이건 나한테 필요한데”라고 느낄 수 있도록 문제와 솔루션을 직관적으로 연결하세요.


 ④ 즉시성·한정성을 강조하라

free-icon-summer-sale-1788012.png

여름은 철저히 시즌성 소비가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지금이 아니면 못 쓰는 제품과 서비스일수록, ‘놓치면 안 된다’ 는 긴급성과 한정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 활용 예

“올여름 한정”
“무더위 특가”
“이번 주까지만, 시원함을 반값으로”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해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⑤ 경험·참여형 캠페인을 유도하라


free-icon-social-media-10404288 (1).png


여름은 SNS 인증샷, 챌린지, 여행 후기 등 참여와 공유가 잘 일어나는 시즌입니다.
자연스러운 참여와 입소문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고민해보세요.

해시태그 챌린지,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 활용 예

“#내여름을시원하게” 챌린지
“우리 제품으로 여름 여행 인증하면 경품”
“가장 청량한 사진 콘테스트”

참여형 이벤트는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 유입 채널을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모두가 공감하는 여름의 불편함을 시원함, 즐거움, 즉시성으로 해결해 주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라.”


여름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계절입니다.
그만큼 강력한 공감 코드가 숨어 있습니다.

우리가 그 감정을 잘 이해하고 풀어낸다면, 매체나 예산이 부족해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업종별, 타겟별로 구체적인 카피나 전략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편하게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보고 제안드리겠습니다.


첨부 파일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AMPM글로벌 박인수

처음 광고를 집행하시는 분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만 틀이 안잡혀 있는분

크리에티브한 광고도 필요하지만
데이터 확인과 이를 통해 개선 하는 체계를 잡아야 꾸주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문의주시면 이러한 성장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