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와 B2C, 마케팅 전략이 달라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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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7-02

조회수 :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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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방소현AE입니다


B2B, B2C 한번쯤은 들어  보셨나요?

광고를 진행하다보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마케팅의 첫 출발은 타겟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타겟이 '기업'이냐 '개인'이냐에 따라

같은 제품을 두고도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콘텐츠 구조, 세일즈 여정, 성과지표까지

전부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각각의 용어 정의부터 설명해 드리면


B2B (Business to Business)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로 기업 간 거래를 의미

거래 규모가 크고 계약 및 협상이 중요

구매 결정에 시간이 오래 걸림


B2C (Business to Consumer)

비즈니스 투 커스터머로 기업과 일반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

구매 결정이 빠르고 감정적 요소가 작용하기 쉬움

광고나 브랜딩이 중요한 역할을 함




B2B오 B2C는 단순히 '누구에게 파느냐'의 차이를 넘어, 전략 전반의 구조가 다른데요.

따라서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B2B 브랜드들도 감성 콘텐츠에 투자를 하고

B2C 브랜드들이 퍼널 세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둘의 경계는 흐려지고 있지만, 전략의 방향은 더욱 선명해져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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