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마케팅, 스탠드오일 성공사례로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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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7-09

조회수 :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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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AMPM글로벌 광고컨설팅2팀 김대영AE입니다.

20-30 여성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소비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할까요?

실제 "스탠드 오일"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하면 20-30 여성을 잡을 수 있을까요?



“스탠드 오일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이 아니라 '이미지'를 먼저 팔았기 때문입니다.”


스탠드 오일의 성공 요소에 대해서 크게 나눠보자면 

① 일관된 감성 브랜딩

  • 제품군은 다양하지만, 색감·광택·쉐입·사진 톤까지 모두 일관된 무드로 구성하여서, 

  • SNS 피드, 공식몰, 룩북 등에서 보여지는 이미지가 ‘한 브랜드’처럼 딱 떨어지는 통일감을 줍니다.

  • → 고객은 제품이 아니라 “분위기”에 반응합니다.


 ② 비건 소재 + 고급감이라는 역설의 해소

  • 인조가죽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느낌’이라는 편견이 있음.

  • 스탠드오일은 고광택 + 절제된 디자인 + 무드 있는 촬영으로
    → “이건 싼 게 아니라 스타일리시한 거야” 라는 새로운 이미지 창출에 성공함.


 ③ ‘감성 소비’와 ‘착한 소비’를 연결

  • 비건 소재의 윤리성을 강조하되, 지나치게 진지하지 않음.

  • “멋있고 예쁜데, 알고 보니 착한 브랜드”라는 MZ세대가 좋아하는 간접적 윤리성 설계.


스탠드오일은 품질이나 기능 이전에, ‘감성적 정체성과 이미지’라는 프레임을 선점했고
→ 그 이미지에 동조하고 싶은 고객이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 구조는 뷰티, 패션, 리빙 등 감성 중심 브랜드에 적용 가능한 마케팅 핵심 전략입니다.


메타(Instagram/Facebook)와 네이버에서 

각기 다른 접근 방식으로 광고 전략을 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메타 광고 (Instagram/Facebook 중심)

광고 목표

  • 브랜드 인지도 향상, 리타겟팅 중심 구매 유도

  • MZ세대(20~30대 여성) 대상 감성 기반 콘텐츠 확산시켜서 

  •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킵니다. 



  네이버 광고 (검색/쇼핑/콘텐츠)

 광고 목표

  • 구매전환 중심, 정보 탐색형 고객 타깃으로

  • 검색광고/ 쇼핑광고를 통해서 고객들의 유입을 통한 전환율 높여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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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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