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건강기능식품 광고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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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7-22

조회수 :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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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정민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종의 광고 트랜드를 알아보고효과적인 매체 활용 방안도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1.  건기식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약 6.2조원으로, 5년동안 27% 성장했습니다.


  2)   디바이스별 광고비

디바이스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모바일 광고가 74%, PC광고가 26% 모바일 광고에 훨씬 많은 예산이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2024 건기식 키워드

     -  멘탈케어 :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멘탈케어 관련 신제품의 확대    ex) 숙면, 긴장 완화, 인지 기능 개선 등

     -  혈당조절 : 제로슈거 열풍, 젊은 당뇨환자 급증으로 혈당 조절 건기식 신제품의 확대

     -  다양한 제형 : 시장 포화에 따른 경쟁 심화로 제형 차별화를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    ex) 양갱형, 필름형, 이중제형 등

 


2.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분석

  1)   성별/연령별 소비자 분석

소비자 분석 결과, 여성이 54%, 남성 46%로 여성이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남녀 비율이 거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남녀 모두 주요 소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전체의 47%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40(21%) 30(20%), 20(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보여주면서도, 2-40대 역시 중요한 소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구매 고려 요인

건기식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기능/효능으로,

특히 50대는 효능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연령대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대가 낮을수록 리뷰/후기, 연령대가 높을수록 기능과 안정성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매체 분석

  1)   건기식 광고 매체별 접촉 비율

소비자들이 접한 건기식 광고 채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유튜브 광고였으며포털사이트배너광고 SNS광고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건기식 배너광고는 대부분 리타겟팅 광고인 점을 고려할 때, 광고를 처음 인지하게 된 주요 매체는 유튜브와 SNS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소재 유형별 구매 영향도

위 표에서 알 수 있 듯, 실질적인 가격 혜택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또한, 리타겟팅 광고와 개인화된 콘텐츠가 실제 구매 전환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남녀 모두 30~50가 특히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주로 유튜브 광고, 포털사이트 배너, SNS 광고를 통해 제품을 접하며,

그 중에서도 할인 및 혜택 중심의 광고와 리타겟팅 광고가 구매 전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추천 광고 매체 및 유형

  -  구글 광고(유튜브) : 건기식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로, 자연스러운 노출과 반복적인 브랜드 인지에 효과적

  -  네이버 배너 광고 : 구매 연령층이 많이 사용하는 포털로, 검색기반의 높은 신뢰도와 도달률 확보 가능

  -  메타 동영상/이미지 소재 광고 : 관심 기반 타겟팅이 정교해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 및 구매 전환 유도에 효과적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종의 광고 트랜드와 효과적인 매체 종류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모든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한정된 예산 안에서 최대 효율을 내는 것이야말로 광고 전략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경우에는 전환 중심의 광고가, 반대로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는 짧더라도 노출 중심의 광고가 더 효과적인 것처럼 상황에 따라 전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매출 증진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정확한 목표 설정과 타겟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브랜드에 무슨 매체의 어떤 광고가 효율적인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정민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구체적인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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