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기반 소비 트렌드와 커뮤니티 중심 브랜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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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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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 기반 소비 트렌드와 커뮤니티 중심 브랜딩 전략


대상 업종: 패션·뷰티 브랜드

 

특정 브랜드의 팬덤 문화 자리잡으면서

MZ세대 소비자의 소비 결정 요인 변화하게 됩니다.

이제는 브랜드를 어떻게 브랜딩 하느냐가 판매의 척도를 결정합니다.

 

“브랜드 = 나의 정체성 표현

 

팬덤 기반 소비란 무엇인가

정의: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하면서 감정적 애착과 참여를 동반하는 소비

 

어떠한 팬덤에 속한 소비자라면

팬들의 자발적 전파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제품 출시 및 굿즈·콜라보가 반복 구매를 유도합니다.

커뮤니티 중심 브랜딩 전략

커뮤니티 중심 브랜딩이란: 고객과의 관계, 경험, 대화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식

 

핵심 요소:

공감형 브랜드 메시지: 가치관 중심(: 지속가능성, 다양성, 자기표현)

참여 유도형 캠페인: 고객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 (ex. 릴스 챌린지)

전용 플랫폼/커뮤니티 운영: 멤버십, 브랜드앱 등으로 커뮤니티 강화

굿즈/한정판/콜라보 전략: 팬심 유도 및 수집욕 고취합니다.

 

성공 사례

1) 해외 사례

-베이프

-라부부( 팝마트 )


BAPE와 라부부 모두, 팬덤이 브랜드의 힘의 원천


희소성 + 정체성 + 커뮤니티 활동이 결합되어 팬 기반 소비를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는 "소유"보다 "소속"의 감정으로 브랜드에 몰입하기 때문에,


이 두 브랜드는 ‘팬덤이 곧 마케팅’인 구조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입니다.

 

2) 국내 사례


-샬롬

랜드 철학과 종교적, 철학적 메시지에 공감하는 팬덤 형성


커뮤니티 전략: SNS를 통한 자발적 콘텐츠 확산, 팬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발적 표현

결과: 별도 대대적 광고 없이도 충성도 높은 팬 기반 확보


-아더에러

 독특한 감성과 문화 코드로 강력한 팬덤 구축


커뮤니티 전략: SNS 챌린지, 한정판, 콜라보 이벤트, 팝업스토어 등 적극적 팬 참여 유도

결과: 팬들의 재구매율 높고 커뮤니티 내 활발한 소통


적용 전략 제안

타깃 분석브랜드 가치 키워드 도출

 

팬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팬덤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

팬덤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요 ?


1.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 보여주기

2.     브랜드 팬층 확보


바이럴 광고 진행 -> 셀럽 협찬, 원하는 이미지 형성 -> 희망 타겟층에 노출

 

메타, 파트너십 광고 진행 -> 자사 페이지 노출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상승

 

팬덤은 단순한 소비자 집단이 아니라 브랜드의 공동 창작자입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관계중심의 브랜드 전략 필요합니다.

 


브랜딩을 통해서 팬덤 형성을 통한 ROAS상승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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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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