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클릭보다 ‘품질지수’를 먼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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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지은 마케터
2025-07-28

조회수 :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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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워링크 성과는 CPC가 아니라 품질지수가 좌우합니다


많은 광고주들이 네이버 파워링크를입찰 기반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입찰가만 올려서는 상위 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같은 키워드라도

-         A 광고는 클릭당 800

-         B 광고는 클릭당 1,200원인데 아래에 노출될 수 있어요


왜냐면 이 둘의 차이는 바로 품질지수,
즉 네이버가 판단한 이 광고의검색결과로서의 가치입니다.

 

2. 품질지수가 낮으면 광고 효율은 무너집니다


품질지수가 낮다는 건

-         사용자가 클릭할 확률이 낮거나

-         클릭 후 이탈률이 높거나

-         광고 문안이 검색 의도와 맞지 않거나


광고가 검색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상태로 예산만 투입하면
광고 순위는 떨어지고, 클릭당 비용은 올라가고, 전환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3. 그럼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문안과 키워드의 정합성
키워드와 광고 문안이 동일하거나 밀접하게 연관돼야 합니다
: 키워드인천 필라테스 추천이면
광고 제목/설명에도인천’, ‘필라테스’, ‘추천키워드가 포함돼야 함


CTR(클릭률) 개선
클릭률이 높을수록사용자가 광고를 가치 있게 본다고 판단됨
– A/B
테스트로 문안 구성, 혜택 문구, 지역명 강조 등 반복 개선 필요


랜딩페이지의 품질
클릭 후 이탈률이 높으면 품질지수에 악영향
모바일 최적화, 첫 화면에서 핵심 정보 전달, 로딩 속도 확보 등 중요


확장소재 적극 활용
전화연결/주소/사이트링크 등 확장소재를 넣으면
노출 영역이 커지고, 클릭률도 개선되며 품질지수 향상에 기여

 

4. 실무에서 자주 하는 실수


- 브랜드명만 강조하고 키워드는 무시한 문안 구성

- 클릭만 유도하는 어그로형 문구이탈률 급증

- 랜딩과 광고 문안의 톤 mismatch (: 광고는 고급, 랜딩은 저렴)

- 확장소재 미적용노출량 자체 손해


품질지수는 단순 점수가 아니라,
검색광고가 얼마나좋은 검색결과처럼 보이느냐의 평가 점수입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실전 성과 전문 마케터, 차지은 AE

META / 네이버 / 바이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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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SNS를 직접 운영하고, 상위 노출 시킨 경험을 토대로
확실한 성과끊임없는 데이터 분석으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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