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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SA 타겟팅 전략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업종마다 다를 수 있지만, 네이버 검색광고는 강력한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특정 키워드,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전환 가치가 높은 키워드들의 입찰가는 상상 이상으로 비쌉니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무의미한 클릭으로 예산만 빠르게 소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가 키워드의 효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 바로 정교한 타겟팅인데요!
단순히 키워드 입찰가만 관리하는 것이 아닌,
잠재 고객의 성별, 연령대, 그리고 검색하는 시간까지 고려하여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정교한 타겟팅 필요성 *
1. 높은 입찰가와 광고비 소진
‘필라테스’, ‘영어학원’, ‘피부과’ 등 전환 가치가 높은 메인 키워드들은
수많은 경쟁사들이 입찰에 참여하여 CPC가 매우 높은데요,
아무런 제약이 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면, 예산이 순식간에 소진될 수 있습니다.
2. 불필요한 클릭 방지
모든 검색자가 자사의 잠재 고객인 것은 아닙니다.
같은 ‘필라테스’를 검색해도, 단순히 정보 탐색 목적의 고등학생이 있을 수도 있고,
실제 등록을 고려하는 30대 직장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을 후자에게만 집중하여 불필요한 클릭을 줄여야 합니다.
* 타겟팅 전략 *
1. 성별 타겟팅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성별에 의해 주로 구매가 발생하거나,
광고 메시지를 특정 성별에 맞추어 전달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필라테스 학원’의 경우, 여성에게 전환율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남성 노출을 제외하거나 입찰 가중치를 낮추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연령대 타겟팅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 구매층 연령대가 명확할 때,
해당 연령대에만 광고를 노출하거나 입찰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 창업이라는 키워드라면
14세 ~ 24세, 60세~99세는 노출을 제외하는 방법으로 연령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요일/시간 타겟팅
제품/서비스의 구매 행동이 특정 요일이나 시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을 때
해당 시간에만 광고를 노출하거나 입찰 가중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직장인 대상 자기계발 학원’같은 경우, 퇴근 시간 이후에 입찰 가중치를 올릴 수 있겠죠?
4. 지역 타겟팅
오프라인 매장이나 특정 지역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해당 지역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부산 인테리어 시공’과 같은 키워드라면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에게는 해당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적용 팁 *
1. 데이터 분석 기반
처음부터 감으로 타겟팅을 설정하기보다는,
기존 광고 데이터나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성별, 연령대, 시간대에서 전환이 높게 발생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A/B 테스트
여러 타겟팅 조합을 테스트하여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최적화된 조합을 찾아야 합니다.
3. 모니터링
타겟팅을 설정한 후에도 꾸준히 운영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필요에 따라 세부적인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네이버 SA 키워드 관리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높은 CPC의 키워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노출을 지양하고,
성별, 연령대, 요일/시간 등의 타겟팅 옵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퍼포먼스 개선을 원하신다면, 박가진AE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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