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뛰어넘고 싶다면? 이렇게만 따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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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5-08-11

조회수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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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권윤이 AE입니다.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우리 브랜드만의 메시지를 어떻게 만들까?

라는 고민,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경쟁사가 이미 시장에서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면,

단순히 좋은 소재를 만드는 것만으로는 고객의 선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경쟁사의 광고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면,

우리 브랜드가 공략할 수 있는 빈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마케터들이 실무에서 활용하는 경쟁사 광고 분석 방법과,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 전략을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경쟁사 광고 자료 수집



경쟁사 분석의 첫 단계는 데이터를 충분히 모으는 것입니다.

광고 자료는 다음과 같은 곳에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경쟁사의 현재·과거 메타 광고 소재(이미지·영상·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경쟁사의 광고주 또는 대행사 이름으로 검색 후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구글 쇼핑, 구글 검색,

유튜브 등 구글에 업로드 되어있는 광고 소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유튜브 광고 탐색


브랜드명·제품 키워드를 검색해 사전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주요 키워드를 검색해 상단 노출 광고의 제목, 설명문구, 랜딩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단순 참고용이 아니라, 뒤에서 구조 분석을 할 때 근거 자료가 됩니다.




2. 소재·메시지 구조 분석



수집한 광고를 볼 때는 보기 좋은가보다 구조적으로 어떻게 설계됐는가를 분석해야 합니다.



소재 유형


이미지(제품 단독컷, 라이프스타일컷)인지, 영상(제품 시연, 스토리텔링)인지 구분



메시지 톤


감성 중심인지, 기능·정보 중심인지, 혜택 중심인지 파악



CTA(행동 유도 문구)


지금 구매하기”, “혜택 받기”처럼 즉각 행동을 유도하는지, 또는 “더 알아보기”처럼 정보 탐색형인지 확인



이 과정을 표로 정리하면 경쟁사별 메시지·소재 패턴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매체·노출 패턴 파악



광고가 어디서, 어떻게 노출되는지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메타 광고에서 피드·스토리·릴스 등 어떤 지면을 중점 활용하는지

• 구글 광고에서 검색 vs 디스플레이 vs P-MAX 중 무엇에 무게를 두는지

• 네이버 광고에서 검색광고 vs 쇼핑검색광고 vs GFA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매체별 운영 패턴을 파악하면, 우리가 경쟁사와 동일 매체에서 직접 경쟁할지,

아니면 경쟁사가 비중을 낮춘 매체로 틈새를 공략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타겟팅 전략 추정



타겟팅은 직접적인 데이터가 없더라도 광고 소재와 문구, 댓글·반응을 통해 추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 광고에 3050 여성 댓글이 많다면 해당 타겟이 핵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1020 타겟을 거의 다루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5. 차별화 포인트 도출



분석 결과를 종합해, 경쟁사가 강하게 가져가는 포인트와 놓치고 있는 부분을 구분합니다.



경쟁사에 없는 제품 속성 강조


예를 들어, 경쟁사가 ‘저자극’만 강조하고 있다면,우리는 ‘저자극 + 즉각 효과’로 확장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등 경쟁사가 놓치고 있는 부분까지 가져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동일 혜택이라도 다른 톤과 연출로 표현


예를 들어, 경쟁사가 할인율만 강조하고 있다면, 우리는 ‘할인 + 한정 수량’으로

희소성을 부여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새로운 매체·세그먼트 진입


예를 들어, 경쟁사가 메타 광고만 집행하고 있다면, 우리는 구글·네이버 등을 함께 병행하는 등

매체 범위를 넓혀 광고를 집행한다면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테스트 및 검증



도출한 차별화 전략은 소규모 A/B 테스트로 반응을 검증합니다. 

클릭률, 전환율, 댓글 반응 등 정량·정성 데이터를 모두 확인해, 최종 캠페인에 적용합니다. 


이때 성공한 요소는 장기적으로 브랜딩에 반영해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경쟁사 광고 분석은 단순히 따라 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만의 강점을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자료 수집부터 구조 분석, 차별화 포인트 도출, 테스트까지의 단계를 거치면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더라도 충분히 눈에 띄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하며 경쟁사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으신 광고주분들,

경쟁사를 뛰어넘어 더 성과를 올리고 싶으신 광고주분들께서는

권윤이 AE에게 연락주시면 빠르게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편하신 연결수단으로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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