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이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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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쿠팡·올리브영몰 등에서 리뷰와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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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틱톡을 통한 숏폼 바이럴 영상을 보고 제품 검색하여 구매로 연결되는 주요 경로가 자리 잡았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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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샴푸는 재구매 주기가 짧아 온라인 정기구매·구독 모델과 연결하기에 최적화된 카테고리입니다.
따라서 샴푸 브랜드가 온라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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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여정의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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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브랜드들이 이미 성분·후기·효능 중심 콘텐츠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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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고객 유입뿐 아니라 재구매 기반 매출 안정화까지 온라인을 통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최근의 소비자 트렌드는 기능성 중심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단순 세정력이 아닌 탈모 방지·두피 진정·비듬 완화·모발 영양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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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가치를 중요시합니다."머리카락에 남는 향기" 같은 감성적 요소가 강력한 구매 이유로 작용하기도하고향수 대체재로 “향기 샴푸”가 하나의 시장 카테고리로 확산되기도 합니다.이 부분을 온라인 마케팅시장에서 녹여내는 전략을 따로 적어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2134&ae=didguswls2638
그렇다면 소비자의 구매 여정과 채널을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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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기반 탐색은 실질적인 구매의사가 있는 사용자가 검색하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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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탈모샴푸 추천", "두피에 좋은 샴푸" 키워드 검색 → 쇼핑검색/파워링크 유입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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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같은 SNS에서 노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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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감고 향기 유지되는 샴푸" 숏폼 콘텐츠 제작 → 브랜드 인지도 확보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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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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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능별 키워드를 탈모샴푸 / 비건샴푸 / 두피진정샴푸 등으로 세분화하여
제품에 맞는 소비자의 정확한 수요를 자극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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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검색 광고를 통해 가격대비 고관여인 샴푸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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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커뮤니티에서 바이럴을 이용하여 성분 설명 + 전문적인 리뷰 위해서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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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영상에 향기 강조, 사용 전후 비교, “두피 관리 루틴” 브랜디드 콘텐츠를 발행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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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3개월/6개월 단위 정기구독 옵션 재구매 고객 전용 쿠폰·적립금·샘플 증정 전략 등을 통해
재구매 주기가 짧은 샴푸업종의 충성고객 확보가 필수적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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