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N, 왜 써야할까 몰라서 안 쓰고 있다고요?

유재선 마케터
2025-08-29
조회수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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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ADN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ADN 광고는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Ad Network)를 의미하며,
- ADN광고는 네이버 자체 서비스뿐 아니라 네이버와 제휴한 뉴스, 커뮤니티, 앱, 제휴 웹사이트까지 확장되어 광고가 디스플레이 형태로
- 노출되게 해주는 네트워크 광고입니다.
- ADN광고의 노출형태는 이미지배너광고형, 네트워크광고, 앱설치광고, 동영상광고형, 리타겟팅광고(배너, 네이티브 형태 모두가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ADN을 다른 광고주들은 왜 쓰고 있을까요 ?
광고주들이 ADN을 집행하는 이유는 간단히 말하면
"네이버 안에만 머물지 않고, 더 많은 노출과 전환을 얻기 위해서"가 정답입니다.
더욱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첫번째로, ADN은 네이버자체 서비스(검색지면, 디스플레이지면) 뿐만아니라 제휴사이트, 앱까지 확장되어 노출할 수 있어서
광범위한 도달범위를 가지고 있기에 많이 이용합니다.
두번째는 타겟팅 정밀화에 있습니다.
행동 데이터와 네이버의 검색/관심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령, 성별, 관심사, 검색 의도 기반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단순히 노출이 아니라 클릭·전환 중심으로 최적화되어있기에 성과형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광고주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마지막으로 ADN은 제휴 네트워크 확장형 광고라 비교적 CPC가 저렴한 경우가 많아
싼 값에 브랜드인지도와 퍼포먼스를 낼 수 있기에 이용하곤 합니다.
결론적으로, ADN 광고는 검색 광고만으로는 닿기 어려운 고객층까지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신규 유입과 재방문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와 함께 성공스토리를 쓰고 싶으시거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2본부 1팀 유재선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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