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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문혜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제로 매출 3배 증가를 경험했던 Advoost 광고 세팅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ADVOOST란?
쉽게 말해, 네이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AI 광고입니다.
요즘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건 다들 체감하고 계시죠?
그 이유 중 하나가 쿠팡의 AI 기반 광고를 꼽을 수 가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쿠팡 광고는, 처음 광고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고도화를 위해서는 자동광고가아닌, 추가 광고들을 같이 운영해야하지만요)
이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에서도 AI 기반 자동 최적화 광고, 즉 ‘Advoost’를 출시하게 된 것이죠.
2. ADVOOST의 특징 – 자동 타겟팅 & 자동 지면 최적화
Advoost는 기존 네이버 광고와 완전히 다른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AI가 전환 가능성이 높은 타겟을 실시간으로 찾아내고, 그에 맞는 지면에 자동으로 노출한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이 기존광고와는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존 타겟팅의 경우연령, 성별, 관심사등 고정된 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광고 노출되는 지면이나 위치도 수기로 선택하는 반면에
ai 타겟팅은 실시간 행동이나 시간, 장소, 기기, 나이등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종합해서 자사의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유저들에게, 검색이나 콘텐츠 형태로 노출을 하게되됩니다
자 그렇다면 advoost가 어떻게 소비자를 찾는지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한우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광고주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추석 선물을 고민 중인 30대 여성이 검색을 시작합니다.
이 여성은 처음에 이것저것 찾아보며 구매 의사를 갖기 시작하고,
그 흔적은 검색 기록, 콘텐츠 소비 패턴, 기기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로 남게 됩니다.
이때 advoost는 이런 비정형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9월이면 수요가 높아지는 타이밍
✅30대 여성의 구매 패턴
✅이전 ‘한우’ 또는 ‘추석’ 관련 검색 기록 등을 고려하여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지면(예: 검색 결과, 콘텐츠 중간 등)에 광고를 노출하게 됩니다.
즉, 소비자의 한 가지 행동만 보고 판단하는게아니라,
그 사용자의 전반적인 행동 흐름을 AI가 해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보여주니 성과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광고인거죠
3. 매출 3배 꿀조합 TIP – 실전 세팅 전략
많은 분들이 Advoost를 단순히 ‘자동 캠페인’ 하나로만 쓰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총 3가지 고도화 전략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1) 기존 캠페인 분리
타겟이나 상품을 분리하여 각각 셋팅하는 것입니다.
크게는 남/여로 분리할 수도 있고 아이템 제외를 사용하여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의 주고객이 여성이었지만,
advoost내에서는 남성 잠재고객을 찾아주기도 하니 분리해서 운영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2) 전환캠페인에서의 셋팅
advoost를 [전환]캠페인에서도 셋팅이 가능합니다.
해당 캠페인에서의 셋팅은 등록한 소재가 배너형식으로 노출이되는데요
기존 advoost 와는 달리 타겟을 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셋팅할 경우, ai가 자동으로 문구도 조합해주고, 타겟확장을 더 유연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퍼널이 명확한 상품군(고관여 제품 등)에서는 전환 캠페인과의 병행 운영이 큰 시너지를 낼 수도 있습니다.
3) 추가 캠페인과의 연계
사실 advoost를 운영하며 가장 큰 변화는, 기존에 있던 캠페인의 성과도 같이 올라간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aid가 GFA내 전체 데이터를 학습하고, 유사 타겟에게 교차 노출을 하기 때문인데요
GFA내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피드'지면이나, 자사의 이벤트를 알릴 수 있는 '쇼핑프로모션' 캠페인을 활용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요즘 네이버에서 가장 핫한 ADVOOST의 실제 매출 향상에 기여한 세팅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자동광고이지만, 조금만 응용하면, 같은 예산으로 매출 2~3배 차이가 나기때문에 잘 운영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이 내용을 보시고도
“우리 브랜드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라는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편하게 연락 주세요.
당신의 브랜드 퍼널에 날개를 달아드릴 수 있도록,
전략부터 세팅까지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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