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DB업종 모두 주목! 지역광고 플랫폼 당근에 침투하는 법 대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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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혜미 마케터
2025-09-12

조회수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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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본부 2-2팀 마케터 석혜미입니다!

특정 지역성이 강조되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광고주님께 "광고하고 계세요?"라는 질문을 드리면 듣는 말이 있는데  뭔지 아세요? 
"당근이죠!" 

네 그렇습니다! 
오늘은 바로 "당근" 광고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흔히들 당근 광고라고 하면 "지역성"이 강조되다 보니까
"지역에서 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이 주로 하는 광고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EC와 DB업종 모두에게 당근은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당근은 지역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지역 타겟팅에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는 지역 기반 소상공인들의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즉, 당근 광고의 장점은

1. 위치 기반 플랫폼으로 지역 타깃팅 가능하며 원하는 성별과 연령, 동네도 선택 가능
2. 광고 같지 않은 노출 지면의 자연스러움
3. 과금방식CPC

입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별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데요

image.pngimage.png

-네이티브 피드 : 동네 이웃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당근 홈에 보여지는 광고(홈/소식 광고는 간편모드에서, 웹 광고는 전문가모드에서)

-검색 : 검색 결과에 광고, 동네 기반 플랫폼이다 보니 휴대폰, 이사, 용달/수리, 가구, 피트니스, 네일, 속눈썹 등 효과가 좋습니다

-카탈로그:  등록한 상품의 카테고리 정보를 지면의 문맥과 매칭하여 자동 노출, 가구 중고 상품을 찾기 위해 검색한 고객에게 가구 브랜드 제품 노출 가능)

특히, EC 업종의 경우 외부 랜딩 페이지를 연동하여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중고 의자를 검색하는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대의 의자가 노출된다면 중고를 사려고 했던 고객의 구매 의도에 부합하여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DB업종 같이 상담문의가 중요한 학원이나 병원 역시 당근을 활용하면 특정 지역부터 그 주변 지역까지 타깃팅 가능합니다. 

가령, 청담에 위치한 학원이라면 청담 지역부터 나아가 강남 지역까지 강남입시학원 등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당근 광고 집행 시 KPI수립이 필요한 뒤 목적에 맞는 마케팅 수립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예시)

1. 오프라인 방문형(음식점/카페)->신규유입+쿠폰 사용 확인 (클릭률, 쿠폰, 사용률)

2. 문의/예약형(학원/서비스/병원)->싱딤 문의 건수 증가

3. 제품 판매형(EC 등 쇼핑 업종)->인지도 확보 및 구매 유도(구매 전환 수 증가, ROAS 달성도)


당근 광고에 대해 궁금하시면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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