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광고 A to Z 파헤치기! _ E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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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수 마케터
2025-09-28

조회수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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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 하세요
지난번 캠페인의 목표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오늘은 예산을 어떻게 분배해야하는지? 그리고 광고그룹에서 다룰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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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산 설정 전략: CBO vs. ABO, 무엇이 다를까요?

메타 광고의 예산은 크게 두 군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캠페인 레벨(C)에서 할지, 광고 그룹 레벨(A)에서 할지! 이것을 CBOABO라고 부른답니다.

🌟 CBO (Campaign Budget Optimization) - 캠페인 예산 최적화

  • 특징

  • 하루에 사용하실 총 예산을 캠페인 레벨에 딱 하나만 설정합니다.


  • 작동 방식

  • 메타의 인공지능(AI)이 캠페인 안에 있는 여러 광고 그룹들 중에서

  • 성과(클릭, 구매 등)가 가장 잘 나오는 곳에 예산을 자동으로 몰아주는 방식입니다.


  • 언제 좋을까요?


  • 새로운 광고 그룹을 만들었을 때, AI가 알아서 테스트하고 좋은 곳에 예산을 집중시키길 원하실 때.

  • - 성과가 검증된 캠페인을 돌릴 때 (가장 효율적입니다!).


  • 🌟 ABO (Ad Set Budget Optimization) - 광고 그룹 예산 최적화

  • 특징

  • 광고 그룹마다 예산을 개별적으로 설정합니다.


  • 작동 방식

  • 설정하신 예산만큼만 각 광고 그룹이 사용합니다. 성과가 안 좋아도 정해진 예산은 다 소진하게 됩니다.


  • 언제 좋을까요?

    - 처음 광고를 시작해서 어떤 타겟/소재가 좋은지 '수동으로 테스트' 하고 싶으실 때.
  • - 특정 예산을 특정 타겟에 꼭 쓰고 싶으실 때.


  • 캠페인 목표와 예산 전략을 정하셨으니, 이제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는 핵심 공간인

  • 광고 그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메타 광고의 성공은 이 광고 그룹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나누느냐에 달려 있거든요.


  • 2. 광고 그룹에서 다룰 수 있는 것들


  • 광고 그룹(Ad Set)

  •  광고가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보일지를 결정하는 컨트롤 타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 다음 요소들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타겟 (Targeting)

  • 광고를 볼 사람들을 정의합니다. (지역, 연령, 성별, 관심사, 행동, 맞춤 타겟 등)


  • 노출 위치 (Placement)

  • 광고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토리, 릴스, 피드 등 어디에 노출될지 결정합니다.


  • 예산 및 일정

  • (ABO의 경우) 이 광고 그룹이 사용할 예산과 광고를 시작하고 끝낼 날짜를 설정합니다.


  • 메타 광고를 할 때 여러 광고 그룹으로 분리하여 세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 메타 AI는 하나의 광고 그룹 안에서만 최적화를 시도하기 때문이죠.

  • 잘게 쪼개야 성과를 비교하고 효율이 좋은 곳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핵심 Point!

  • 메타 AI에게 "이 광고 그룹은 20대 여성에게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구매를 유도할 거야" 처럼

  • 명확한 미션을 주셔야 AI가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 마케터자격이수

    결과를 통해 과정을 입증한다

    결과를 통해 과정을 입증하는 마케터

    광고퍼포먼스 2본부 2팀 김상수 AE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명확한 분석으로
    수많은 레퍼런스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증명합니다
    명확한 원인 분석만이 성과 개선의 첫 단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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