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광고 A to Z 파헤치기! _ EP.3

김상수 마케터
2025-09-28
조회수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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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 하세요
자 드디어 마지막 시간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캠페인의 목표와 광고그룹에서의 역활을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광고그룹에서 사용하는 타겟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
광고 소재에 대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계속 이커머스에 맞게 설명을 드렸으니 동일하게 진행하겠습니다.

1. 타겟 설정, 이커머스에 딱 맞는 방법!
이커머스에서 고객을 찾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치 쇼핑몰의 '신규 고객 유치'와 '단골 관리'처럼 말이죠
ㄱ. 핵심 타겟 (Cold Audience)
새로운 고객을 찾아 나섭니다! 나이, 지역, 관심사(패션, 운동 등) 등을 설정해서
우리 브랜드를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처음 광고를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ㄴ. 맞춤 타겟 (Warm Audience)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줍니다!
웹사이트 방문자,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사람,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 등을 설정합니다.
이분들은 구매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리타겟팅의 기본!)
ㄷ. 유사 타겟 (Lookalike Audience)
가장 구매 전환율이 높은 타겟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 구매한 고객' 명단을 메타에 업로드하면,
메타 AI가 그 고객들과 가장 비슷한 특징'을 가진 새로운 사람들을 찾아내서 광고를 보여줍니다.
쇼핑몰에서 'A 옷을 산 사람과 비슷한 취향'의 잠재 고객을 찾아내는 것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 소재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리 타겟팅을 잘해도 소재가 재미없으면 스크롤을 휙 넘겨버리시겠죠?
메타 광고 소재는 크게 다섯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의 매력이 정말 다릅니다.
2. 소재 종류와 특징
ㄱ. 단일 이미지
깔끔하고 한눈에 들어옵니다. 제작이 가장 빠르고 비용도 적게 듭니다.
제품의 디테일이나 깔끔한 룩북 이미지를 보여줄 때 최고입니다.
ㄴ. 슬라이드 이미지 (캐러셀)
최대 10장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좌우로 넘겨보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디테일이나 깔끔한 룩북 이미지를 보여줄 때 최고입니다.
ㄷ. 동영상
가장 높은 몰입도를 자랑합니다. 움직임과 소리로 시선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사용법(How-to), 착용 샷/움직이는 모습,
고객 후기 등 생생한 경험을 전달할 때 압도적으로 효과적입니다.
ㄹ. 컬렉션
단일 동영상이나 이미지와 함께 하단에 여러 제품의 썸네일을 그리드 형태로 보여줍니다.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미니 쇼핑몰' 같은 형태!
고객이 광고를 누르면 바로 전체 화면으로 넘어가서
여러 제품을 쇼핑몰처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신상 컬렉션 홍보에 딱!
ㅁ. 카탈로그 (다이내믹 광고)
고객이 우리 쇼핑몰에서 봤던 제품만 골라서 광고로 보여주기
리타겟팅에 최적화된 형태입니다.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나간 고객에게 "잊으셨나요?"
하고 그 제품을 다시 보여줘서 구매 전환율을 확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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