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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오늘은 구글 광고 중, 동영상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잇는
'디멘드젠 캠페인'에 대해서, 세팅부터 마케터만 알고있는 꿀팁, 레퍼런스까지
대방출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구글애즈의 GDN에 대한 설명은 2탄을 기대해주세요*
먼저, 구글로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 구글애즈 계정이 없으시다면,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해주셔야 합니다.
WHY Power Link Google Ads ?
구글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 매체설명)
구글애즈의 경우도 지난번 말씀드린 메타광고처럼,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타겟과 입찰예산, 소재 등을 최적화 해주고 있습니다.여기서, 메타와 다르게 구글만이 가진 타겟팅 최적화의 장점은단순히 인구통계 뿐만 아니라, 구글 생태계에 축적된 관심/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을 발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예를 들면, 디멘드젠 캠페인을 할때, 직접 유튜브에 검색한 키워드 뿐만 아니라, 유사 키워드, 탐색 패턴, 어플리케이션과 웹 사용 데이터 등을결합하여,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자동으로 최적화 하여 광고를 노출 시켜주는 것입니다.구글애즈광고도 마찬가지로, 메타광고처럼 테스트하고 성과가 잡혀가는 기간에 대해 많이 질문주시는데요,보통은 메타와 유사하게 1-2주 정도는 테스트 기간으로 잡으라고 권장 드리고 잇습니다.그러나, 구글애즈의 강점은 메타의 경우는 1-2주간의 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면,그 기간이 늘어날 수가 잇는데요 구글애즈의 경우는 초기 전환수가 적더라도 학습이 상대적으로 바르게 된다는 것입니다.BUT, 의사결정 주기가 긴 고관여 도는 고가제품의 경우는 학습기간을 좀 더 러프하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애즈의 강점은 검색광고와 동영상광고 세팅 환경을 모두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한번 학습된 고객 데이터 세그먼트를 가지고, '검색-영상-앱-웹' 전반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따라서, 메타에서는 하지 못하는 '검색 + 영상' 등의 풀퍼널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굉장히 큰 메리트이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분들이 협업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찾아오는 광고- 검색광고>와 <찾아가는 광고 - 배너광고>를 한번에 ! *
디멘드젠 캠페인에 대한 소개 (* 캠페인 설명)
디멘드젠 캠페인은 이전에 '디스커버리 캠페인'이라는 명칭이었는데요디스커버리 캠페인에서 리뉴얼 된 점은 숏츠와 인스트림가지 지면이 확장되엇고,머신러닝 기법이 추가되며, 명칭이 변경되게 됐습니다.디멘드젠 캠페인은 탐색단계가 중요한 업종에서 주로 사용을 하는데요뷰티/패션/가전/fnb/건기식/여행,레저,문화/교육/애견용품/헬스케어/차량용품 등 이 있습니다.후기를 강조하거나, 실제 체험 및 리뷰, 기능 중심의 영상, 비교 영상 등을 통해,디멘드젠 캠페인을 돌려보앗을때, 이미지 소재를 활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기 대문입니다.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디멘드젠 캠페인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디멘드젠 캠페인 세팅 방법 (* 영상 참고)
먼저, [ 캠페인 생성 ] 을 누르시면, 캠페인 목표를 설정할 수 가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에는 총 7가지가 잇는데요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 앱 프로모션,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 오프라인 매장 방문 및 프로모션, 안내 없이 캠페인 만들기 입니다.
보통은 전환수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판매 목표를 주로 사용하곤 합니다.
* 웹사이트 방문을 늘리기 위한, 웹사이트 트래픽이나, 앱 설치를 유도하는 앱 프로모션을 목표로 한 캠페인도 많이 사용됩니다.
캠페인 목표를 선택 햇다면, 아래 [캠페인 유형] 목록으로 내려와서 '디멘드젠 캠페인'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캠페인 세팅 단에서는, 캠페인 이름과 예산, 지역, 언어, 기기, 일정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광고 그룹 세팅 단에서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 것은 [채널 설정]과 [잠재고객] 설정인데요채널설정에서는 노출 지면인, 인스트림, 인피드, 숏츠, 둘러보기, 지메일, 구글디스플레이네트워크(GDN)등을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도한, 잠재고객 설정에서는 광고를 노출시킬 타겟 세그먼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새 잠재고객을 설정 할 시, '맞춤세그먼트'와 ' '관심분야 및 세부인구통계'를 주목하셔야 하는데요'맞춤 세그먼트'에서는 [Google에서 다음 검색어를 하나라도 검색한 사용자]를 선택하고, 검색어 키워드를 타겟팅 할 수가 있고,[특정유형의 웹사이트를 둘러보는 사용자]를 클릭하여, 자사와 유사한 경쟁사의 URL를 등록하여 관심사 타겟팅을 할 수 가 있습니다.분만 아니라, [특정 유형의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클릭하면, 자사에 관심을 가질 타겟들이 사용할만한 어플들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디멘드젠 캠페인을 세팅하실 때, 알아두시면 좋은 꿀팁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디멘드젠 캠페인에서의 마케터 꿀TIP
TIP 01
디멘드젠 캠페인에서는 가로형 영상(16:9)과 숏폼(9:16)중 하나만 소재로 쓰지말고,
둘 다 테스트해보고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가로형 영상 2개 + 숏폼 2개
그 이유는 디멘드젠 캠페인이 호환하고 있는 각 지면 별 규격에 맞게 노출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디멘드젠 캠페인에서 동영상 소재를 노출시키기 위해서, 반듯이 자사의 유튜브 채널에
해당 영상을 업로드 해주시고, 불러오기 형태로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TIP 02
두번째 팁은, 타겟팅 단에서 참고하면 좋은 내용인데요
구글애즈의 경우, 메타와 동일하게 인구통계학 타겟 세그먼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자사의 코어타겟이 3040남성, 4050여성과 같이 정해져있는 경우,
해당 연령과 성별을 타겟팅 해주시는데요
집행이력이 아예 없으시다면, 초기 세팅은 코어타겟을 기반으로 조금더 러프하게
잡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구글애즈의 경우, 자녀유무와 소득수준 타겟팅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특정 업종이 아니라면, 굳이 걸어두지 않고 돌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광고와 동일하게, 좀 더 많은 타겟 모수를 확보하고,
머신러닝이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타겟을 지나치게 타이트하게 잡지 않는 것이고,
추후 데이터가 충분히 학습 되었다면, 그때 상세 타겟팅을 잡아서 그룹을 생성하고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 광고를 노출시킬 기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우선은 테스트를 해보고 전환이 잘나오는 기기에 집중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보다는 PC에서 좀 더 전환이 잘 나오는 경우,
모바일의 입찰 가중치를 -N% 감액시켜, 효율이 좋은 기기로 집중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위에서 말씀드린 검색키워드/경쟁사URL/유사앱은 꼭 리스트업 후, 추가하여 타겟세그먼트를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성과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TALK ) 레퍼런스와 당부의 말씀
제가 집행한 'C'사의 디멘드젠 캠페인을 보면, 모바일보다는 PC지면의 효율이 좋아 과감하게 PC지면을 집중운영하였고,
소재의 경우, 숏츠와 가로형영상을 적절히 분배하여, A/B테스트 하였고,
효율이 잘 나오지 않는 소재는 OFF하며, 히어로 소재를 발굴해냈습니다.
차량용품 업종 대비 낮은 CPC와 전환당비용으로 높은 CTR과 전환율 성과를 개선하였습니다.
처음에 희망하는 타겟이 2040남/여 타겟이었으나, 데이터 추이에 따라, 3060남성 타겟에 집중운영 하였고,
검색키워드와 경쟁사사이트 URL과 유사어플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등록하여,
자사에 관심을 가질만한 소비자들을 명확하게 타겟팅하고 운영하였습니다.
디멘드젠 캠페인의 경우, 자사 사이트에 별도로 추적 스크립트가 심어져있지 않았다면,
GTM(구글 태그매니저)을 통해, 전환 추적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전환 추적을 하지 않으면, 성과 분석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GTM을 통해, 태그를 생성하고, 호스트사에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것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구글애즈, GDN과 더불어, GTM설치도 함께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 중, 문의사항이 생기거나,
저에게 협업을 제안하고싶은 광고주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번호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D
메타 광고 알아보기 >> https://home.ampm.co.kr/ae-kimjuhyun%2F/insight/12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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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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