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총정리 2탄 구글검색광고 왜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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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09-30

조회수 :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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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구글 광고 전문마케터 김주현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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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구글 디멘드젠캠페인 설명에 이어서,
오늘은 2탄인 구글애즈 검색광고(Google Search Ads)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지난번 말씀드렸지만,
구글애즈의 가장 큰 장점은 메타나 네이버SA와는 다르게,
검색광고와 동영상광고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세팅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소비자의 인지, 탐색, 전환 등의 의사결정 과정 전반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
검색광고(구글SA)와 동영상광고(디멘드젠캠페인) 등 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그 퍼널중 하나인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마케터만이 가진 꿀팁을 대방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광고 왜 해야하는지 /  디멘드젠 캠페인 세팅 방법 & 꿀팁

(* 구글광고의 기본적인 내용과 디멘드젠 캠페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들어가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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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구글 SA 구글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광고'라고 써져있는 영역에 노출이 되는 형태인데요

해당 광고는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기도 하며,
검색광고 지면의 중반 또는 하단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최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입찰가 조정과 품질지수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WHY Power Link Google Search Ads ?
구글 검색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 매체설명)
STEP 01
검색광고 중, 가장 대표 매체인 네이버를 두고,
구글 검색광고 지면에서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근, 네이버 못지 않게, 구글로 검색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으며,
구글의 경우는 검색을 하는 목표가 특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활용해 볼만한 플랫폼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서는 검색 시, 뉴스/블로그/카페/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구좌가 함께 노출되어, 
종합 콘텐츠 포털의 성격이 강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구글 검색의 경우는 순수 검색엔진이라,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 탐색과정도 네이버보다 짧습니다.
따라서, 검색하고자 하는 그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키워드 세팅만 잘 해둔다면,
자사에 관심을 가질만한 타겟에게 명확하게 도달시킬 수 있는 광고플랫폼입니다.

image.png

STEP 02
또한, 키워드 입찰 경쟁이 매우 비싼 업종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지면의 CPC광고를 하기에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는 최상단 파워링크 슬롯이 수 십개라 입찰 단가가 높게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그에 비해, 지면 자체의 광고 밀도가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동일한 키워드에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입찰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분야의 교육/법률세무/B2B 등과 같은 업종에서는
구글 검색 비중이 높아, 질 높은 DB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타겟의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노출 -> 클릭 -> 신청'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음

구글 검색 광고 세팅 (* 마케터 꿀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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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광고를 세팅하실 때, 기억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타겟팅/키워드관리(키워드확장, 입찰가조정 등)/광고소재 입니다.

TIP 01
타겟팅은 디멘드젠 캠페인과 동일하게,
인구통계 타겟팅(연령/성별/지역/언어/가구소득/자녀/결혼/주택소유)과 더불어, 관심사 타겟팅을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와 메타에 비해, 등록할 수 있는 관심사가 더 세부적인 편이라 ,
꼭 관심사 등록을 해주시고, 첫 집행이면 세팅 시 인구통계 타겟팅을 너무 세밀하게 두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가구소득/자녀유무는 따로 제외하지 않고 운영해보기)

TIP 02
키워드의 경우, 마케터 꿀팁은 [네이버 검색광고] - [키워드도구]를 활용하여,
해당 키워드의 검색쿼리량과 입찰가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리스트업 해보는 것입니다.
그 후, 키워드 별로 고효율키워드/저효율키워드에 따라, 입찰가를 조정해주시는데,
유의할 점은 구글의 경우는 네이버와 메타와는 다르게 일예산의 최대 2배까지 초과 지출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고려하여, 적절히 입찰가를 조정하고, 예산을 분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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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03
구글 검색광고의 소재에는 제목/설명/로고/사이트링크는 필수적으로 세팅해주셔 합니다.
이때, 광고 제목은 최소 3개이상은 등록해주어야 하고, 최대 15개까지 등록이 가능한데,
15개를 꽉 채워서 등록해 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구글이 여러개의 제목과 설명을 조합하고, 테스트해보며 학습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설명 또한, 최대 4개까지 등록 가능하니, 2개 이상은 필수 등록 해주시고, 이왕이면 4개를 모두 채워주세요

여러개의 문구를 등록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실 수 도 있지만,
우측 [아이디어 보기]를 클릭하시면, 구글이 자동으로 비슷한 성격의 문구들을
여러 개 추천해줍니다. 이러한 예시들을 활용해봐도 좋고, 경쟁사를 모니터링하거나
자사의 상세페이지 내 소구점을 조합하여 문구 소재를 뽑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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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이트링크] 설정 시,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제공하고 있는
상세페이지라던지, 자사의 다른 채널이 있다면 서브링크로 걸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ALK ) 레퍼런스와 당부의 말씀

제가 집행중인 'M'사의  검색광고 웹사이트 캠페인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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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업종은 네이버 검색광고 CPC광고를 집행 할 시, 

키워드 별 입찰단가가 너무 쎄서, 예산 대비 많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자사와 관련된 정보를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하는 유저들이 

구글 플랫폼을 다수 이용하기에, 구글 매체로 제안을 드렸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낮은 CPC로 입찰경쟁하여,

높은 CTR(클릭율)성과를 달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자사에 관심을 가질만한 타겟팅의 관심사를 발굴하여 등록한 결과,

명확한 타겟팅으로 낮은 전환당 비용 대비,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고효율 키워드 발굴 및 소재 테스트로,

광고비를 절감하고 유입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남들이 다 네이버/메타 광고를 집행한다고 하여,

따라갈 것이 아니라, 한정적인 예산으로 어떤 플랫폼에서 어떻게 전략을 짜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인데요


오늘 제가 말씀 드린 내용중에

우리 업체도 어쩌면, 이러한 케이스에 해당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편하게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 주시고.

협업 제안 부탁드립니다. 

아래 번호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D


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알아보기 >> https://home.ampm.co.kr/ae-kimjuhyun%2F/insight/12722

메타 광고 알아보기 >> https://home.ampm.co.kr/ae-kimjuhyun%2F/insight/12648

네이버 광고 알아보기 >> https://home.ampm.co.kr/ae-kimjuhyun%2F/insight/12603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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