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업종은 왜 리드 퀄리티 관리가 성과를 가르게 될까?
마케터 이미지
김휘원 마케터
2025-09-30

조회수 : 23

댓글 0

image.png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1본부 1팀 김휘원 대리입니다.

오늘은 B2B 업종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인 리드 퀄리티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B2C와 달리, B2B는 ‘전환=구매’가 아니라 회원가입, 상담신청, 다운로드 같은 리드 단계가 매출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양이냐 질이냐'의 싸움이 광고 성과를 결정하게 되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리드 단가와 코어 타겟 구분

코어 타겟일수록 리드 단가는 높아질 수박에 없습니다.

하지만 매출 기여도가 크기 때문에, 단순히 CPA만 보고 광고를 끊는 건 비추천드리고 있습니다.


2. 리드 후속 프로세스 연결

광고로 유입된 리드가 실제 영업팀으로 전달되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인원이 계약까지 이어지는지, 그 추적이 필수입니다.

GA4 같은 데이터 추적 툴 연동이 필요한 이유죠.


3. 매체별 역할 분리

네이버 : 검색 기반, 실수요자 발굴

구글 : 정밀한 타겟팅, 다양한 캠페인 활용

메타 : 브랜딩 + 퍼널 상단 리드 확보

미디어 믹스를 통해 매체를 연결시켜야 진짜 코어 리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요약

매체별 퍼널 포지셔닝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네이버 SA는 단기전환, 메타는 타겟 풀 확장, 구글은 B2B 리드 인바운드 같은 식으로, 광고 효율을 재측정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단순 CPA가 아니라, 최종 계약율까지 추적해야 진짜 ROI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B2B 광고는 클릭, 전환 수치만 보고 의사를 결정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리드의 퀄리티 관리 없이는 광고 성과가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혹시 지금 운영 중인 광고가 '리드 수 늘리기'에만 머물러 있다면, 이제는 리드의 질과 후속 전환율까지 점검해야 할 시점입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번호로 연락 주세요.

최선을 다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02-6049-4648
Mail. row_98@ampm.co.kr

마케터자격이수

매출 상승을 위한 PLAYLIST

김휘원 AE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