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업종의 효율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마케터 이미지
김휘원 마케터
2025-09-30

조회수 : 42

댓글 0

image.png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1본부 1팀 김휘원 대리입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종 광고의 특성과, 다른 업종보다 변동성이 심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어제는 전환이 잘 나왔는데, 오늘은 갑자기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특히 건기식은 시즌, 트렌드, 소비자 인식 변화에 따라 효율이 크게 좌우되는 업종이기에, 이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경쟁 강도와 시즌성

건기식 업종은 다이어트, 피부, 장 건강 등 시즌에 따라 경쟁 광고주가 급증합니다.

예를 들어, 5~7월은 다이어트, 겨울철엔 면역 관련 키워드 경쟁이 심해지기 때문에 차이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를 잘 노려야 광고 효율을 볼 수 있어, 전략을 어떻게 짜냐가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2. 광고 소재 피로도

'효과 강조'만 반복하면 금방 효율이 떨어집니다.

건기식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소재의 다양화가 필수입니다.

건기식에서 B급 소재가 효율이 잘 나왔던 것은 사실이나 최근에는 그 성과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3. 플랫폼별 규제

메타와 네이버는 모두 건강 표현에 대해 민감한 편입니다.

카피 하나, 영상 한 장면 때문에 광고 집행이 막히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행사에게 맡겨 일반 페이지로 개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매체별 전략

네이버 : 검색 기반의 매체이므로 → 제품명 + 효능 키워드로 실수요 타겟팅

메타 : 브랜딩·바이럴 → 인플루언서 협업, 후기 중심 콘텐츠

구글 : 디맨드젠 → 관심사 기반 신규 수요 발굴

이 과정에서 전문가 신뢰(임상 데이터, 성분 강조)와, 소비자 공감(후기, 체험담)을 교차 노출시켜 효율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건기식 광고는 성과의 편차가 큰 편이라,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업종입니다.

그만큼 소재 신선도, 시즌 트렌드, 매체 믹스 전략이 성과를 좌우합니다.

혹시 지금 운영 중인 광고 효율이 불안정하다면, 이제는 단기 성과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리텐션 구조까지 고려해 전략을 재설계할 시점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번호로 연락 주세요.

최선을 다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02-6049-4648
Mail. row_98@ampm.co.kr

마케터자격이수

매출 상승을 위한 PLAYLIST

김휘원 AE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