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전 / 디지털 업종 관련 광고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광고주님들은 이러한 것들이 궁금하실겁니다.
Q. "요즘 소비자들은 왜 네이버에서 검색만하고, 실제 구매는 쿠팡/ 스마트스토어에서 하는거야?"
"브랜드 인지도는 높은데 실제 전환이 낮은 이유가 뭐지?"
"가전제품은 가격 경쟁이 치열한데, 어떤 매체에 얼마나 예산을 투자해야 ROAS를 극대화 할 수 있을까?"
이러한 부분을 기반으로 가전/디지털 업종이 갖는 특성, 매체의 적합성, 매체별 예산 투자 비중에 대해 지금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전/디지털 제품 업종 특성
고관여·비교 구매 : 구매 전 다수의 리뷰·영상·가격 비교 필수
브랜드 파워 : 삼성/LG 등 대기업 주도 → 중소 브랜드는 특화·가성비 강조 필요
구매 여정 장기화 : 검색 → 쇼핑 → 장바구니 → 이탈 → 재방문 → 최종 구매
2. 소비자 여정 기반 전략
인지 단계 : 유튜브·인스타 릴스 → 언박싱/라이프스타일 영상으로 관심 유도
탐색 단계 : 네이버 검색/쇼핑 광고, 블로그/카페 리뷰 강화
전환 단계 : 쿠팡 Ads + 리타겟팅(GFA/쿠팡DSP/메타픽셀)으로 장바구니 이탈 고객 회수
3. 매체별 역할
네이버 : 검색·쇼핑 필수 -> 탐색·비교 과정 장악
쿠팡 Ads : 전환 직결 -> ROAS 핵심 매체
구글(GDN·유튜브) : 브랜딩·리타겟팅 -> 신제품 런칭 효과적
메타(인스타·페북) : MZ세대 공략 -> 카탈로그·릴스 광고 적합
카카오 모먼트 : CRM·재구매 유도 -> 기존 고객 관리에 강점
4. 예산 분배 가이드( 예: 1,000만 원 기준)
*정확한 수치는 아니며, 모든 매체에 광고를 집행한다 하였을 시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평균 예산 비중입니다.
하지만, 위의 표는 일반적인 가전제품에 대한 전체 통계이고, 타겟층에 따라 광고소구 방식 및 매체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이에 따라 타겟에 따른 세그먼트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5. 타겟
5-1) 연령별 세그먼트
1) 20~30대 (MZ세대)
주요 제품군: 소형 가전(무선청소기, 빔프로젝터, 커피머신,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워치 등)
특징: 1인 가구·신혼부부 비율↑ / 감성·디자인·편의성 중시 / 리뷰·SNS 영향력이 큼
광고 포인트: “트렌디함, 가성비, 디자인, 공간 절약”
2) 30~40대 (가족형)
주요 제품군: 대형가전(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TV 등)
특징: 결혼·육아·주택 확장에 맞춰 필수 가전을 주로 구매 / 신뢰성과 AS 중시
광고 포인트: “프리미엄, 안전성, 내구성, 가족 생활 최적화”
3) 50대 이상 (중장년층)
주요 제품군: 건강·편의 가전(안마의자,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정수기, 의료·웰빙 디지털 기기 등)
특징: 건강·효율을 중시 / 브랜드 충성도 강함 / 온라인 구매보다는 설치·AS 신뢰 중시
광고 포인트: “건강, 안정, 프리미엄 서비스”
5-2) 라이프스타일 별 세그먼트
1) 1인 가구 / 자취생 → 소형가전, 미니 냉장고, 전자레인지, 무선 청소기
2) 신혼부부 → 대형가전 패키지(냉장고+세탁기+건조기), 빌트인 가전
3) 육아 가정 → 건조기,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4) 취미/여가 중심 → 빔프로젝터, 게임 콘솔, 고급 오디오, 스마트워치
5-3) 구매패턴 별 세그먼트
1) 검색·비교형 : 네이버 검색/쇼핑을 통한 정보 탐색 후 구매 (30~40대 다수)
2) 즉시구매형 : 쿠팡 로켓배송, 라이브커머스 통해 빠른 결제 (20~30대 비중 높음)
3) 체험·상담형 : 오프라인 방문 후 설치·상담 → 온라인 결제 병행 (40~50대)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MZ세대 : 소형/트렌디 가전 → SNS·리뷰·쇼핑광고 집중
30~40대 가족층 : 필수 대형가전 → 검색광고·쿠팡 Ads 전환 중심
중장년층 : 건강/편의 가전 → 오프라인+브랜딩·서비스 강조
이기에 타겟하는 연령대에 맞는 매체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잘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이상 AMPM글로벌 마케터 김진수였습니다.
문의는 TEL) 02-6049-4265 EMAIL) kimjinsu321@ampm.co.kr 이리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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