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주목’을 사는 게 아니라, ‘이유’를 팔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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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택 마케터
2025-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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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주목’을 사는 게 아니라, ‘이유’를 팔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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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의 클릭을 얻는 건 기술이 아니라 이유 설계의 싸움이다.


1️⃣ 소비자는 ‘왜’ 눌러야 하는지를 찾는다

광고를 보는 사람은 ‘좋아 보인다’보다 ‘나한테 왜 필요한가’를 먼저 생각합니다.
즉, 구매를 유도하는 핵심은 제품이 아니라 이유입니다.
좋은 광고는 ‘이걸 사세요’가 아니라 ‘이걸 안 사면 손해입니다’를 말합니다.


2️⃣ 설득형 광고의 3가지 공식

공감 → 문제 인식: “요즘 ○○ 때문에 불편하지 않으세요?”로 시작
대안 제시: 그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솔루션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즉각 행동 유도: ‘지금 신청하면’, ‘오늘만 혜택’ 등 타이밍을 이유로 부여


3️⃣ 퍼포먼스 마케터의 실행 전략

네이버 검색광고: 문제 중심 키워드(예: ‘피로회복 안됨’, ‘운동 후 근육통’)로 유입 확대 → 공감 유도형 랜딩 구성
메타 숏폼: “나만 이런 거 아니지?” 오프닝으로 시선 확보 → 5초 안에 문제→해결 구조 완성
카카오 메시지 광고: 기존 고객 대상으로 ‘놓치면 손해’ 혜택 리마인드 → 즉각 재구매 유도


3-Sentence Insight

사람은 제품이 아니라 구매할 이유에 반응합니다.
광고의 목적은 설명이 아니라 설득, 판매가 아니라 ‘필요’를 만드는 일입니다.
당신의 광고는 지금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아니면 ‘왜 사야 하는지’를 팔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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