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업체, B2B업종, CPC단가가 너무 비싸 엄두가 안난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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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10-15

조회수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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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어떻게든 답을 찾는 김주현 마케터입니다 : )


제목을 입력하세요 (46).png



자사가 행사기획을 하는 업체인 경우,
네이버 CPC광고에서 키워드 입찰 단가가 너무 쎄서 금액적인 고민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비용적인 여유가 있다면, 구글 검색광고도  추천을 드리고 있지만,
네이버 CPC광고를 하고자 하신다면, 정확하게 우리 업체에 필요한 키워드를 발굴하고,
비용은 절감하면서 성과는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행사업종'P'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행사 업종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행사 업체 브랜딩 및 고객 유입
- 집행매체: 네이버
- 예산: 30만원에서 현재 100만원까지 증액 예정(10월)
- 광고 이력: 기존 집행 이력 X
- 희망 타겟: 기업, 학교 등의 행사 기획을 희망하는 B2B

성과 현황
이관전: <8월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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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 606회
- 클릭: 5회
- 클릭율: 0.83%


이관후: <9월 데이터>



image.png

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 2,659회
- 클릭: 31회
- 클릭율: 1.17%




데이터 변화 추이


- 지출금액:   2,314원 -> 266,013원 (예산증액)
- 노출: 606->2,659 (노출 증가)
- 클릭: 5회 -> 31회 (클릭 증가)
- 클릭율: 0.83% -> 1.17% (클릭율 증가)


정리: 지출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예산을 지속적으로 증액 중에 있고,

노출이 2,053회 증가했으며, 클릭이 26회, 클릭율이 0.34% 증가하였습니다.


개선 포인트

기존 광고집행을 하셨던 이력을 봤을 때,

행사업체 관련 키워드 CPC가 너무 높은데 비해, 예산과 입찰가를 너무 낮게 설정하여,

비용도 타지 않고 이렇다 할 성과가 나지 못했던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정적인 예산을 가지고 쓸 수 있는 키워드를 발굴 해냈고, 

시즌 별로 집중할 수 있는 키워드별 그룹에 예산을 집중하여, 성과를 개선했습니다.


STEP 01 시즌별 키워드 그룹 관리

행사업체의 경우, 행사대행, 행사기획 등의 키워드의 PC기준 1위 입찰가가 5~6만원대를 넘어가서,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행사업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시즌별 키워드 그룹관리를 해주었는데요

행사업체는 보통 가을시즌이면, 그 전에 체육대회에 대한 문의를 먼저 받고 행사를 기획하게 됩니다.

또한, 연말 이전에 송년회, 워크샵 등의 문의를 받습니다.

따라서, 시즌별로 주력으로 가져가는 아이템들의 메인키워드 + 세부키워드를 발굴하고,

그룹핑하여, 특정 시즌에 집중되어야하는 그룹에 예산을 집중하고, 입찰 가중치를 높여주었습니다.


STEP 02  행사기획에 맞는 상세 타겟팅 (연령/지역/시간 등)

앞서 묶어놨던 그룹 별 특성에 따라서, 상세 타겟팅 또한 개선해주었는데요

예를 들면, '체육대회 행사' 그룹을 관리해줄 때, 체육 대회 행사 출장이 가능하고,

공간 대여가 가능한 지역의 타겟팅을 걸어주었습니다.

또한, 보통 행사 섭외를 하는 연령층이 25세 이상의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연령 타겟팅을 걸어 두었고, 해당 타겟이 주로 검색하는 시간대인

9시-6시에만 노출하게 하여, 해당 시간대에 예산이 탄력적으로 소진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TEP 03  확장소재를 통한 클릭율 개선(이미지형 서브링크, 자사 유튜브 + 블로그 링크 등)

행사업체의 경우, 워낙 경쟁이 치열하여, 확장소재를 통해 주목도를 끌고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확장소재가 잘되어있는 업체의 경우, 플레이스 연동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자사의 플레이스 연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이미지형 서브링크를 통해, 3개의 이미지를 노출시켰습니다.


그룹별 확장소재를 모두 달리했는데, 체육대회, 기업세미나, 송년회, 워크샵 등 분야에 따른 이미지를 노출시켰고,

아래 서브링크로 자사의 유튜브와 블로그 링크, 자사 사이트 내 포트폴리오 상세페이지로의 연동 등으로

클릭율을 개선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이관전보다 성과 개선시켰고, 이번 시즌 문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이제 조금 만족을 하고계신 상황이지만,

앞으로, 클릭당 비용을 낮추면서, 클릭율을 더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개선 방향성

연말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워크샵과 송년회 등의 아이템으로 그룹핑하여,

그룹별 키워드 및 확장소재 관리를 해볼 것이지만,

추가적으로 타이틀문구라던지 이미지형 서브링크, 랜딩페이지 등의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하여,

고효율 소재를 발굴해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해당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 대비, 입찰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내는 것이 필요하며, 

예산을 증액 중에 있기 때문에, 파워링크를 통해 자사를 검색 했을 때,

이탈을 방지하고 유입까지 이끌어내려면 바이럴 작업도 소량 병행해줄 것을 제안드릴 예정입니다.

(* 현재는 자사명을 검색했을 때, 이렇다 할 후기가 노출되고 있지 않은 상황)


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P'사의 경우, 광고주 측에서도 직접 세팅을 해봤을 때, 해당 예산으로는 답을 찾기 힘들어하셨는데요

업종 대비 매우 한정적인 비용으로 시작하였지만, 점차적으로 성과 개선 중이며, 

예산을 꾸준히 증액하고 있는 케이스입니다.


아무래도 광고를 처음하고 계시고, 소규모 업체라면,

처음부터 큰 광고비를 쓰기 힘들기도 하고, 성과를 보고 예산을 증액하고 싶은 마음이실건데요


업종 특성 상 한계가 있더라도, 저 김주현 마케터가 어떻게든 답을 찾아드리겠습니다.

기타 다른 문의도 편하게 연락주세요: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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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에 맡겨 보시면그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전문적인 분석과 인사이트로 정확히 문제를 짚어내고,  확실한 해결책을 찾아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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