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시즌, 브랜드 감도의 전환기

최민우 마케터
2025-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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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은 단순한 계절 변화가 아니다.
소비자 심리의 결이 바뀌는 전환기(Transition Season) 다.
무더위 속 즉흥적 소비에서 벗어나, ‘나를 돌보는 소비’, ‘감정의 온도’를 중시하는 시점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가을의 마케팅 키워드는 “회복(Recovery)”과 “리추얼(Ritual)” 입니다.
소비자 심리의 결이 바뀌는 전환기(Transition Season) 다.
무더위 속 즉흥적 소비에서 벗어나, ‘나를 돌보는 소비’, ‘감정의 온도’를 중시하는 시점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가을의 마케팅 키워드는 “회복(Recovery)”과 “리추얼(Ritual)” 입니다.
1. 감정의 온도를 맞추는 콘텐츠
여름엔 시원함과 즉각적인 자극이 통했다면,
가을엔 감정의 여백과 감성적 울림이 구매를 이끕니다.
즉 제품보다 “상황”을 팔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이라면 “무너진 루틴을 회복하는 가을 리셋 타임”
향수라면 “낮은 햇살 아래 나만의 향으로 남기는 오후의 기억”
이런 식으로 ‘지금 이 계절에 필요한 감정’을 언어화해야 합니다.
2. 매체 전략: 감성 + 효율의 균형
가을은 효율이 갈리는 시즌입니다.
명절 이후 지출이 줄어드는 시기이지만, 동시에 광고 경쟁도 완화되어 CPM이 낮아지는 구간입니다.
따라서 ‘예산 축소’보다 ‘소재 실험의 확대’가 현명합니다.
메타 광고 : 리타게팅/ASC를 기반으로 톤앤매너를 바꾼 감성형 소재 테스트
네이버 GFA : 감정 키워드(‘힐링’, ‘리셋’, ‘회복’) 기반의 콘텐츠 확장
구글 P-Max : 검색 전환 하락 시, 브랜딩 + 퍼포먼스 하이브리드 운영
즉, 효율보다 감도(感度) 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3. 세일보다 ‘이유 있는 소비’로
가을에는 ‘가치 소비’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집니다.
단순한 할인보다 ‘이 브랜드를 지금 사야 하는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 내 지친 피부를 위한 리커버리 루틴”
“가을의 시작, 나를 위한 리추얼 세트”
이런 식의 시즌 맞춤형 문장 구조는 전환율을 자연스럽게 끌어올립니다.
4. 감정의 서사로 마무리하라
가을 광고의 본질은 스토리텔링의 회복입니다.
사람들은 여름의 속도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소비’하고 싶어 합니다.
브랜드의 철학이나 진심을 보여줄 수 있는 시기입니다.
결국 가을의 광고는 사람의 마음에 닿는 브랜딩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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