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다가온 인플레이션의 시대, 당신의 생각보다 광고비 세팅이 더 중요해진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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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환 마케터
2025-10-17

조회수 : 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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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AMPM글로벌 사원 김태환 마케터입니다.

요즘 급격해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오르고 있다는 것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가 있으실 텐데요.

이 인플레이션은 물가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지켜봐야 할 광고 시장에서도 그 영향이 곳곳에 스며들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 인플레이션 상황과 그로 인한 광고비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최종적으로 광고비 세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광고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영향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미디어 가격 인플레이션율은 2024년 약 +4.0%, 2025년 약 4.1%로 꾸준히 상승할 전망입니다.
(출처: World Federation of Advertisers, 2025)

*검색광고 클릭당비용(CPC)**은 업종에 따라 연평균 8~16%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출처: Hire A Writer, 2024)

*미국 기준으로 유료 검색 광고비 지출은 12% 증가했지만, 노출 수는 15% 감소한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출처: DAC Group, 2025)


즉, 예산을 그대로 유지하더라도 도달률은 줄고, 전환 단가는 높아지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세밀한 광고비 세팅 전략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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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 둔화, 광고효율에도 영향

인플레이션은 단순히 광고 단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지출을 줄이고, 구매 결정을 신중하게 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죠.

*소비자가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격에 더 민감해지고,
‘꼭 필요한 것만 사는’ 합리적 소비로 이동 중..
(출처: Federated Media, 2024)


즉, 광고비는 오르는데 소비는 줄어드는 이중 압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예산을 늘리는 것보다, 한정된 예산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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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필요한 건 ‘스마트한 광고비 세팅’

그렇다면 인플레이션 시대에 광고비는 어떻게 세팅해야 할까요?
아래 4가지를 꼭 기억해두세요 👇

■  매체별 단가를 반영한 예산 재설정

매체 인플레이션율(평균 4~10%)을 고려해 예산을 현실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예전 수준 그대로라면 도달률 하락은 불가피합니다.

■  효율 중심의 채널 운영

모든 매체를 다 가져가기보다, 전환율이 높은 채널 중심으로 집중하세요.
성과가 낮은 채널은 과감히 축소하고 테스트 예산으로 재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소비자 심리에 맞는 메시지 구성

인플레이션 시기엔 ‘가성비’, ‘합리적인 선택’, ‘혜택’ 키워드가 더 큰 반응을 얻습니다.
단순한 노출보다 소비자의 공감과 신뢰를 끌어내는 카피가 전환율을 높입니다.

■ 데이터 기반 세팅 & 실시간 점검

단가가 빠르게 변동되는 만큼, 성과지표(CTR, CPC, 전환율)를 주 단위로 점검하고 
즉각 조정하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광고 효율은 ‘세팅의 설계 정도와 민감도' 에서 결정됩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광고비는 오르고, 소비는 줄어드는 지금 
광고에 '얼마를 쓰느냐'보다 '어떻게 쓰느냐' 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지금에 이르러서, 광고비 세팅은 단순한 비용 배분이 아닌
브랜드의 생존 전략이자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최신 데이터 기반의 광고 인사이트로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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