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업종 자사몰 상승 전략 2탄_ GFA, 메타, 카카오모먼트편
마케터 이미지
조현영 마케터
2025-10-27

조회수 : 91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저번 1탄에 이어 2탄 리타겟팅 매체 전략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탄을 못 보신 분들은 퍼널 이해를 위해 1탄 먼저 읽어주신 후 2탄 글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패션 자사몰의 단골이 되어줄 고객을 잡고 이탈한 고객을 잡는 리타겟팅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이 신규 유입에만 집중하지만, 실제 데이터상 리타겟팅 전환율은 신규보다 높게 나옵니다.

즉, 광고효율을 높이는 진짜 핵심은 '유입'이 아니라 '복귀'인데요.

오늘은 그 복귀를 만들어내는 세 가지 핵심 매체
GFA / 메타 / 카카오모먼트의 리타겟팅 구조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GFA 리타겟팅 전략 
* GFA는 주로 네이버 매체에서 리타겟팅을 하며 스마트스토어, 자사몰 모수를 활용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리타겟팅을 할 타겟에 따라 구조가 달라지는데요 
(1) 방문자
고객 상태 : 탐색만 한 고객 
소재 예시 : '이런 스타일 찾고 계셨죠?'

(2) 장바구니 이탈자 
고객 상태 : 구매 직전 
소재 예시 :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품절 임박! 

(3) 구매자 
고객 상태 : 재구매 유도
소재 예시 : 고객님이 구매하신 자켓, 신상 출시!

와 같이 각 타겟별로 소재를 다르게 하여 리타겟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GFA 운영 꿀팁!
 ☆ 소재 교체 주기는 2주! 
-> 같은 고객에게 같은 이미지가 반복 노출되면 피로도 상승

☆ 카피 구조 공식 
-> 긴급성 + 혜택 + 제품명 활용 

☆ 입찰 전략 
-> 방문자, 이탈자 세그먼트는 수동 입찰로 노출 우선권 확보 

2. 메타 광고
* 메타는 신규 유입에도 좋은 매체이지만 리타겟팅에도 좋은 매체입니다.

<타겟 세분화 구조>
(1) 웹사이트 방문자 
* 고객 행동 : 7일 이내 방문 
* 세팅 기준 픽셀 기반 '페이지뷰' 이벤트
* 활용하면 좋을 노출지면 : 릴스/피드 

(2) 장바구니 이탈자 
* 고객 행동 : add_to_cart 발생 
* 세팅 기준 : 장바구니 이벤트 
* 활용하면 좋을 노출지면 : 스토리 

(3) 구매자 
* 고객 행동 : purchase 이벤트 
* 세팅 기준 : 구매 완료 30일 이내 
* 활용하면 좋을 노출지면 : 피드,dm

와 같이 확인 후 소재에는 
'오늘만 10% 할인', '배송마감 D-2'와 같은 긴급성 문구로 클릭 유도를 하여 전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메타 리타겟팅 꿀팁은
처음으로 리타겟팅 캠페인에 많은 예산을 쓰기 보다는 리타겟팅 캠페인에는 예산 20%~40%만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카카오모먼트 광고
카카오모먼트 같은 경우 반복적으로 우리 브랜드와 제품을 노출,홍보시키기 좋은 매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쓰고 있으며, 카카오 광고는 단순 광고가 아니라 고객을 데이터화하는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타겟 세그먼트>
(1) 채널 친구 
* 고객 상태 : 기존 고객 
* 운영방식 : 친구 타겟 광고 
* 소재 예시 : '고객님, 지난주 인기상품 재입고!'

(2) 장바구니 이탈자 
* 고객 상태 : 미결제 고객 
* 운영방식 : 장바구니 타겟 설정 
* 소재 예시 : '장바구니에 담으신 상품, 품절 임박'

(3) 신규고객 
* 고객 상태 : 채널 비가입자
* 운영방식 : 광고클릭 -> 자동 친구추가 유도 
* 소재 예시 : 신규 친구 추가 시 10% 쿠폰 지급

여기에서 톡채널 연동 리마케팅을 하면 
* 광고주가 확보한 고객을 CRM 데이터로 축적 
* 알림톡 리마케팅 (장바구니 이탈자에게 자동 알림)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매체 별로 각각 다른 리타겟팅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는데요.
광고는 신규 고객을 찾는 것도 좋지만 이미 관심 있는 고객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해서 문의 주시면 업종, 자사에 맞는 광고 퍼널별 전략 세워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 파일
GAIQ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력 + 창의적 기획력 = 조현영

광고는 감이 아닌, 데이터와 전략이 만드는 성과입니다.

1. 데이터 분석 + 크리에이티브 기획 = 최적의 광고 솔루션 제공
2. 소비자 행동 패턴 분석, 성과 중심의 맞춤형 광고 전략 실행
3. 전환율과 ROAS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지향

광고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조현영입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