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지표? 아직도 요령없는 데이터 분석중이라면 필독!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4-06

조회수 : 811

댓글 0

안녕하세요, 

AE 나희영입니다.


AARRR기법=해적지표라고 들어보셨을까요? 


AARRR은추상적인 고객구매여정을 다섯단계로 구분한것으로 뚜렷하게 단계를 구분함으로써 성장을 위해서 단계마다 어떤 조취를취해야하는지 어떻게하면단꼐사이에서 발생하는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지 생각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서비스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부족한 단계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우는지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이 활성화되면서 나온 마케팅용어인만큼 이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시는 광고주분이시라면

이 마캐팅 개념을 이해하여 적용시키면 큰 기대효과를 볼 수 있겠죠!?






AARRR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cquisition : 유저는 어떻게 앱/웹을 발견하는가?
  2. Activation : 유저가 실제 앱/웹을 이용하는가?
  3. Retention : 한번 이용한 유저가 다시 방문하는가?
  4. Revenue : 실제 매출을 일으키는 행동을 하는가?
  5. Referral : 유저가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는가?


  6. 결국 고객 확보 >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 이러한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이용하는지? ? 또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지 > 그래서 매출까지 이뤄지고 있는지를 각 단계별로 분석할 수 있어 현재 많은 기업에서 AARRR기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럼 각 단계별로 필요한 데이터는 무엇일까요?

    *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는 통상적으로 많이 확인하는 데이터이며, 각 단계 별 핵심 KPI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확보(Acquisition) 단계

    이 단계에서는웹사이트의 유입경로 별 신규 방문자수 / 회원가입수 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사업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략을 세워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이 때 1차적으로 고객 확보가 우선이 되어야겠죠?

    그럼 유저들이 우리 앱/웹에 유입을 유도해야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cquisition 단계에서는 신규 방문자수 또는 회원가입수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채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러한 채널 별로 고객확보에 집중해야 합니다.

    활동 유저 확보(Activation) 단계

    이 단계에서는외부 채널별 유효 방문자수 / 랜딩 페이지 반송률 / 평균 체류시간 / 평균 페이지뷰, 이벤트 참여수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진핸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확보했다면 확보한 고객이 얼마나 앱/웹을 이용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앱/웹 접속 후 첫 화면에서 아예 나가버린다면, 머무르는 시간이 30초도 안된다면, 1페이지 이상을 보지 않는다면, 아무리 고객을 확보하더라도 돈만 낭비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랜딩 페이지 최적화가 중요한 단계이고, 유저들이 활동하기에 불편한 부분이 없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앱/웹의 유입만 많고 매출이나 그 외 전환값이 적거나 페이지뷰가 적은 경우라면 UX/UI에 개선이 필요한 건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앱/웹을 사용하는 유저 확보(Retention) 단계

    이 단계에서는재방문/ 이벤트 기간 내 유입된 유저 별 지속적인 방문수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방문자들이 앱/웹을 한번 사용 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번 사용한 유저가 지속적으로 앱/웹을 이용해야 최종 목표인 매출에 기여하는 유저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저가 앱/웹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재방문이 적다는 것은 방문자들이 한번 사용한 후 다시 사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내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어떤 단계에서 이탈을 하는지를 확인 후 기능 개선이 우선 시 되어야 하며, 그 후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Retention 단계에서는 이메일 마케팅과 리타겟팅 광고를 이용하여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결국 매출을 얼마나 일으키는지를 확인하는(Revenue) 단계

    이 단계에서는매출액, ROAS, ROI, 주문 당 매출 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앱/웹을 운영하는 최종 목적은 매출을 올리기 위함이죠.

    그렇기 때문에 접속한 유저가 앱/웹에서 얼마나 매출을 일으키고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마케팅 투자 대비 얼마의 ROAS을 일으키는지?  방문자들이 주문을 할 때 평균적으로 얼마를 지불하는지를 확인해서 매출을 일으키는 유저들이 평균적으로 주문을 할 때 고가의 상품을 주문하는지, 중저가의 상품을 주문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앱/웹을 사용한 유저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구전하는지를 확인하는(Referral) 단계

    이 단계에서는웹사이트에서의 SNS 공유수, SNS 좋아요수 / 공유수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디지털마케팅 시대에서는 우리가 우리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앱/웹을 사용한 유저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를 알려주느냐가 중요한 사항입니다.

    네이버 밴드의 경우 한 유저가 여러 친구들에게 밴드에 초대하게 되면 이 한 유저로 인해 여러 고객을 확보하게 됩니다.

    예로 들면 “포켓몬 GO”의 경우 Referral 단계에서 성과를 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결론 

    이와 같이

    다양한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모델이 존재하지만 꼭 각 단계별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과 측정 시 어떤 단계가 중요한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성과 측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혹시 이 지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분석할지, 또 자사의 데이터에 어떻게 적용할지 궁금하신분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첨부 파일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