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더 똑똑해졌는데, 사람은 왜 점점 반응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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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규효 마케터
2025-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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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타게팅, 자동 입찰, 소재 생성 등, 광고는 매년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소비자는 점점 덜 반응합니다.

이건 단순히 광고의 피로감 때문이 아닙니다. 
마케팅이 ‘사람’을 잊고 있기 때문입니다.




1. ‘타겟’이 아니라 ‘맥락’을 읽어야 한다


광고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가 살 확률이 높은가’를 찾아냅니다.
문제는, ‘왜 사는가’는 모른다는 겁니다.

우리는 종종 데이터의 정밀함에 도취되어, 사람의 맥락을 잊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의 클릭 이면에는 ‘기분’, ‘상황’, ‘관계’, ‘의도’가 있습니다.
이걸 읽지 못하면, 어떤 기술을 써도 결국 효율은 정체됩니다.




2. ‘공감’이 빠진 효율은 오래가지 않는다


좋은 마케팅은 결국 공감에서 시작합니다.
그런데 요즘 많은 브랜드는 ‘성과’를 내야 한다는 이유로 공감 대신 계산을 선택합니다.

ROAS는 오르지만, 브랜드 신뢰도는 떨어지고,
전환율은 유지되지만, 재방문은 줄어듭니다.

즉, 숫자는 좋아지는데 관계는 나빠지는 마케팅.
이 구조는 결국 한계가 옵니다.




3. 브랜드는 ‘한 번의 클릭’이 아니라 ‘한 사람의 기억’으로 남는다


좋은 크리에이티브란 단순히 CTR이 높은 광고가 아닙니다.
보는 사람이 ‘나를 이해한다’고 느끼는 콘텐츠입니다.

브랜드를 기억하게 만드는 건 문구나 비주얼이 아니라,
그 순간 사용자가 느낀 ‘공감의 경험’입니다.




4. 기술은 도구일 뿐, 방향은 사람이다


AI가 카피를 쓰고, 데이터가 타겟을 정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왜 이 메시지가 필요한가?”를 묻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기술이 아무리 진보해도, 브랜드의 진심은 자동화되지 않습니다.




5. 결론


2026년 마케팅의 진짜 경쟁력은 기술의 정교함이 아니라 사람의 이해력입니다.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 효율은 결국 숫자만 남습니다.

광고가 아닌 이해와 연결의 설계,
그게 앞으로의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야 할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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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증명하는 마케터, 장규효 A.E.

광고 진행하시면서 막히는 부분, 문제되던 부분도 모두 해결해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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