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먹는 시간대’에 따라 마케팅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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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규 마케터
2025-10-31

조회수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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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 퍼포먼스 2본부 1팀 이동규 AE입니다 :)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이라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이미 제품의 품질 경쟁에서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솔루션’ 경쟁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즉,  무엇을 먹느냐보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 먹느냐가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섭취형 건강식품은 하루의 컨디션을 관리하고자 하는 직장인층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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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간대는 ‘활력’, ‘집중력’, ‘에너지 부스팅’ 등의 키워드가 설득력을 가지며, 출근 전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형태(스틱, 젤리, 드링크형)에 대한 선호가 높습니다. 

광고 메시지는 “하루의 시작, 한 포로 리셋”처럼 직관적이고 짧은 문장이 효과적입니다.


반면 저녁 섭취형 제품군피로 회복, 숙면, 회복 중심으로 마케팅을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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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시간대에는 ‘하루의 마무리’, ‘편안한 휴식’, ‘내 몸을 위한 리셋 타임’과 같은 감성적 접근이 주효하며, 광고 노출 시간도 21~24시 집중 타깃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간대별 소비자 검색 패턴 데이터를 보면, ‘비타민’이나 ‘홍삼’ = 오전 시간대에 검색량이 집중되고, 

‘마그네슘’, ‘수면’, ‘피로회복제’=야간 시간대에 검색량이 급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국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단순히 제품 효능 중심에서 벗어나, 섭취 시간대별 맥락(Context) 마케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처럼 섭취 시간대별 소비자 상태와 니즈를 세분화해 접근하면, 단순한 키워드 경쟁이 아닌 

‘시간대별 라이프 모먼트 점유’라는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다음 경쟁 무대는 결국 하루 24시간, 언제 고객의 머릿속에 남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4시간 언제나 기억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이동규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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