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사치”의 확산, 가격이 아닌 ‘태도’로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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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규 마케터
2025-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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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 퍼포먼스 2본부 1팀 이동규 AE입니다 :)

오늘은  '조용한 사치(Quiet Luxury)'라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비싼 것’ 보다 ‘품격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눈에 띄는 로고 대신 절제된 디자인, 과시보다 자신만의 취향을 드러내는 미니멀한 브랜딩이 주목받고 있죠.

이른바 ‘조용한 사치(Quiet Luxury)’는 단순한 패션 트렌드를 넘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방식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때 명품 소비는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로고가 크게 박힌 제품,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브랜드가 ‘성공의 상징’이었죠.
하지만 지금의 소비자는 다릅니다. 그들은 이제 ‘얼마짜리인가’보다
‘어떤 가치와 태도로 만들어졌는가’를 봅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브랜드가 외치는 ‘프리미엄’이라는 단어에 설득되지 않습니다. 대신, 소재·경험·톤앤매너 등 세세한 디테일 속에서 진짜 고급스러움을 느끼려 합니다.

강한 메시지보다는 여백이 있는 카피, 화려한 이미지보다 자연광을 활용한 담백한 연출이 오히려‘신뢰’‘격’을 만들어냅니다.

브랜드의 ‘조용함’이 곧 힘이 되는 시대—이제 소비자는 소리보다 태도를 봅니다.


● 광고에서는 ‘조용함’ 을 설계해야 합니다.

=화려한 효과보다 여백과 간결한 카피, 자연스러운 조명과 질감이 ‘신뢰’를 만듭니다.

● 콘텐츠에서는‘브랜드의 태도’ 를 보여줘야 합니다.

  • =화려한 비전보다, 브랜드가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만들고, 어떤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지 보여주는 진정성이 중요합니다.

  • ● 소비자와의 접점에서는 ‘속도보다 일관성’ 을 선택해야 합니다.

  • =빠른 유행을 좇기보다, 브랜드가 가진 철학을 꾸준히 전달할 때 그 자체가 고급스러움이 됩니다.


  • 값비싼 소재나 유명 모델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으로 품격을 표현할 줄 아는 브랜드가 사랑받습니다.

  • 소비자는 이제 소리치는 광고보다, 말없이 신뢰를 쌓는 브랜드에 마음을 엽니다.


  • 끊임없이 신뢰를 쌓는 마케터 이동규 AE 입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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