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 마케팅 전략은 이렇게 달라야 한다

김태환 마케터
2025-11-03
조회수 : 64
댓글 0
안녕하세요!AMPM글로벌 김태환 마케터입니다.
내가 파는 제품이 고관여 제품인지, 저관여 제품인지 잘 모르겠다고요?


여러분을 위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가 파는 제품이 고관여 제품인지, 저관여 제품인지 잘 모르겠다고요?
오늘 이 시간에는 관여도라는 개념과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 간의
정의 및 맞춤 전략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제품의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는 관여도에 따라 고관여 제품, 저관여 제품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 관여도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개인적인 중요성, 관심, 노력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요약하자면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얼마나 신중하게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로 전환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관여 제품
- 저관여 제품은 관여도가 낮은 성격을 가진 제품으로써, 가격이 비교적 낮고,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어 소비자가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강한 제품을 뜻합니다. 예시를 들면 일상에서 자주 구매하는 식품, 생활용품, 소모성 패션 액세서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저관여 제품의 경우엔 소비자들이 정보 탐색에 대한 시간이 적기 때문에 제품을 노출 시킬 때에, 높은 노출률과 간편한 구매 경로가 전환율에 결정됩니다.
- 검색광고, 배너광고, 메타광고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할인 같은 혜택을 강조하여 즉각적인 전환을 유도해야 합니다.
#고관여 제품- 고관여 제품은 관여도가 높은 성격을 가진 제품으로써, 가격이 높거나, 사용 빈도가 낮아 구매 결정에 부담이 큰 제품으로써 소비자가
고려하는 요소가 많은 경향을 가진 제품을 뜻합니다.예시를 들면 자동차, 가전, 명품 패션, 고급 주얼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고관여 제품의 경우엔 소비자들이 정보 탐색에 대한 시간이 많기 때문에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및 정보에 따라 전환율이 결정됩니다.
소비자가 충분히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자사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느끼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정보 탐색 과정 속 제품 간의 비교를 위해 자세한 제품 설명, 비교, 리뷰 등 신뢰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바이럴 영역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브랜딩 강화를 중점으로 브랜드 스토리, 가치, 전문성을 강조하여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소개한 고관여 제품, 저관여 제품에 대한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들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광고를 이행 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위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첨부 파일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