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시즌 아우터 객단가가 너무 비싸서 안팔린다 안팔려!! [시즌OFF, 쇼핑검색광고 성과개선사례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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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11-25

조회수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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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마케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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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이어서, 패션업종 시즌이 바뀜에 따라, 떨어지는 성과를

어떻게 개선하였는지, 그 2탄을 가져와 봤습니다.


패션업종은 시즌이 OFF되고 새로운 시즌으로 바뀜에 따라,
시의적절한 마케팅전략이 필수적인데요


전월 시즌에 사용하였던 키워드나 전략들을 그대로 가져갈 수가 없어서,
시즌에 맞는 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고,
FW시즌은 특히 객단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패션 업종 'L'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해당 업종에 대한 네이버 광고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타플랫폼에 비해,  저조한 스마트스토어의 브랜딩 및 전환 매출액 증대
- 집행매체: 네이버, 메타, 바이럴
- 예산: 1,000만원(네이버600만원/메타300만원/바이럴100만원)
- 광고 이력: 타플랫폼 내의 광고 이외에, 해당 매체 집행 이력 X
- 희망 타겟: 3060여성

성과 현황: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한정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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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463,483회
- 클릭수: 2,677회
- 클릭율: 0.58%
- 전환수: 25
- 전환당 비용: 47,781 원
- ROAS: 90. 14%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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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데이터 내역: 



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1,928,619회
- 클릭수: 5,880회
- 클릭율: 0.31%
- 전환수: 46
- 전환당 비용: 34,174원
- ROAS: 137%


데이터 변화 추이

- 노출수:   463,483회      ->  1,982,619회
- 클릭수: 2,677회 -> 5,880회  
- 클릭율: 0.48 -> 0.34% % 
- 전환수: 25   -> 46
- 전환당 비용: 47,781  원  -> 34,174 원
- ROAS: 90.14  -> 137%


정리:  전 시즌 대비, 9월 1달간  노출 1,591,136회 증가, 클릭수 3,203회 증가, 

클릭율 0.14%감소, 전환수 21건 증가, 전환당 비용 약 13,607원 감소, ROAS 46.86% 증가하였습니다.


개선 포인트

시즌이 OFF되고, 새로운 시즌으로 변경됨에 따라서,

 노출과 클릭, 전환수는 증가했지만, FW시즌 상품의 객단가가 상승함에 따라, 

전환당비용이 올라가며, ROAS가 하락한다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전환당 비용을 낮추고,  ROAS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시즌에 맞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STEP 01  전환 성과 좋은 상품 별도의 관리

먼저, 자사는 제품수가 굉장히 많아 관리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집행된 데이터를 토대로, 전환반응이 좋은 주력상품의 그룹을 추가 생성하여,

입찰단가를 높이고 새로운 확장소재를 등록하여 더 많은 전환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테스트해주었습니다.

* 이때, 입찰 단가를 올리면서, 클릭율은 낮은데 CPC만 올라가지 않도록 조금씩 입찰단가를 조정해주었습니다.


STEP 02 주력 카테고리 그룹 분리와 운영

캠페인 내에서, FW시즌에서 전환이 잘나오는 니트/아우터/팬츠 등으로 그룹핑을 해주었었는데요

이 중, ROAS 500%대로 가장 성과가 좋은 골프웨어 카테고리를 분리하여 집중 운영 하고자 하였습니다.

여기서 그룹별로 중복되는 상품이 있어, 품질지수가 분산되고, 노출 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주었습니다.


STEP 03 타플랫폼 전환 성과 높은 아이템 추가 테스트

타 플랫폼에서 성과가 잘 나왔던 아이템들은 별도로 관리하여,

확장소재 내 '00플랫폼에서 00건의 후기, 00장 팔린 그 제품', '단독운영', '특가' 등과 같은

확장소재를 활용해주며, 추가테스트 해주었습니다.




앞으로의 개선 방향성

다가오는 12월, 1월에는 계속해서 아우터 제품군의 객단가가 상승함에 따라서,

현재 떨어진 클릭율과 전환수, ROAS 유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객단가가 비싸다보니, 아우터 제품군은 GFA에서 테스트를 해주면서,

메타광고의 트래픽캠페인을 통해, 자사 사이트로의 유입량을 늘려 성과를 개선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1주정도 해당 전략으로 테스트 한 결과, 쇼핑검색광고의 성과도 함께 개선되며,

GFA쪽에서 아우터의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중에 있습니다.


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L'사의 경우, 브랜드 검색쿼리량이 너무 저조하고, 스마트스토어의 유입량이 적어,

객단가가 올라가는 해당 시즌의 전환수와 ROAS증대를 통한 성과 개선이 어려웠는데요

그럼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믹스하여,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딩과 매출액 증대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만약, 자사의 케이스가 위와 같다면, 네이버를 비롯한 메타, 바이럴 등 다양한

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에 대해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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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파일
검색광고마케터1급SNS광고마케터

어떻게든 답을 찾는 김주현AE

전문가에 맡겨 보시면그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전문적인 분석과 인사이트로 정확히 문제를 짚어내고,  확실한 해결책을 찾아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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