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향 셀렉트 샵을 지향하는 온라인 쇼핑몰 29CM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어요.
전년 대비 무려 80% 가까이 성장해 6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건데요.
특히 여성 고객 수가 70% 정도 늘었어요. 29CM가 이렇게 여성 고객을 사로잡으며 고성장을 이뤘던 비결은 뭘까요?
01. 당신이 구하던 삶이 무엇이든, 29CM가 응원할게
출처: 29CM 유튜브
작년 4월, 29CM는 ‘당신이 구하던 삶(당신2 9하던 삶)’ 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감도 높은 취향 셀렉트 샵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이었습니다.
각각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29CM는 고객의 다양한 삶과 취향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4~5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85% 성장했고
월간 활성자 수(MAU)와 신규 방문자 수 모두 약 2배가량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감각적인 브랜드 메시지에 공감한 고객이 늘어난 덕분입니다.
02. 오프라인에서도 스며드는 29CM
작년 9월, 29CM는 성수에 103평 규모의 오프라인 매장 ’29CM 성수(이구성수)’를 오픈했어요.
오픈 5개월 차에 이미 누적 8만 4천 명이 방문할 정도로 핫플로 떠올랐는데요.
이 공간은 단순히 물건만 판매하는 곳이 아닌, 브랜드 제품을 선보이는 쇼룸과 전시회까지 어우러진 공간입니다.
매거진처럼 계절마다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해, 그와 관련된 큐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공간에서 편하게 친구들을 기다리기도 하고, 전시를 구경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하면서
사람들이 이구성수에 머무는 시간만큼 29CM가 그들에게 스며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3. 취향까지 29CM
29CM는 올해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취향까지 29CM’를 전개하고 있는데요.
이번 캠페인의 핵심 메시지는 ‘누구나 자기 다운 취향에 닿을 수 있는 거리, 29CM’입니다.
자기다움을 완성하는 취향을 찾고 싶은 고객에게 29CM가 트렌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기준과 속도로 고유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라이프세터’들과
이번 캠페인을 함께 하는데요. ‘라이프세터’란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세터’의 결합어로, 29CM가 정의한 고객 페르소나입니다.
29CM의 마케팅 비결 한 줄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2 9하던 삶’이라는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취향 셀렉트샵 29CM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
- 오프라인 공간 ’29CM 성수(이구성수)’를 통해
판매가 주 목적이 아니어도, 일상 속에서도 브랜드가 스며들 수 있도록 함
- 신규 캠페인 ‘취향까지 29CM’ 역시, 모든 사람의 취향과 개성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
29CM가 진행한 브랜드 캠페인과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끊임없이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아내고자
고민한 흔적들이 보이는 마케팅 사례였습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슬로건이나 시각적인 요소들에만 담으려고 하기 보다는
항상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는지 고민을 한다면 이처럼 자연스럽게 결과물에 묻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