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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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14

조회수 :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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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Global 마케터 조보경입니다.


지난 게시글에서 반려동물 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문제점 파악 / 수정 사항에 대해 공유 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이후 약 한 달간의 시간이 흐른 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


우선, 본격적인 개선 사항 안내에 앞서 지난 히스토리를 먼저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이관 직전 해당 월 광고 세팅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문제점 1.

[파워링크]


1. PC / MO 구분 미흡

우선 전체적으로 PC / MO 구분이 잘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매체별 구분이 필수는 아니지만,

노출 되는 구좌 크기 / 검색량이 다르기 때문에 확장소재와 입찰가를 보다 용이하게 관리 하기 위해 저는 거의 구분을 하는 편입니다.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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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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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출 매체 (PC/MO)를 구분 해주셨지만, 각 그룹에 있는 키워드가 상이합니다.

각각 들어있는 키워드가 달라 노출 매체를 구분한들 데이터 분석에는 별 영향이 없는 구분입니다.


->

노출 매체를 구분 하고, 각 그룹에 동일한 키워드를 넣어 비교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세팅 후 효율이 없다면 OFF 하셔도 되지만, 아예 세팅 자체를 안 해주셨기 때문에 각 매체별 구분과 관리가 미흡한 상태입니다.




문제점 2.

어딕션 사료 그룹 구분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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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룹명은 '어딕션' 이지만, 그룹 내 키워드는 어딕션이 붙지 않은 키워드가 대다수였습니다.


->

저라면 캠페인 내

1) 어딕션 사료

2) 사료

로 광고 그룹을 구분하여 1) 광고 그룹에는 사료에 '어딕션'이 붙은 혼합 키워드로,

2) 광고 그룹에는 '어딕션'이 없는 일반 사료 키워드로 구분하여 관리할 것 같아요.

'어딕션'이라는 키워드가 붙었을 때 유입 / 전환 / ROAS값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 후 캠페인을 분리하여 따로 관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점 3.

창문 해먹 캠페인의 부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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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양이 해먹 침대'의 노출 수가 더 많고, 상위임에도 클릭은 한 번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반면 '고양이 창틀 해먹' 키워드의 노출수는 2배 이상 적음에도 클릭수는 10배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자사 상품이 '고양이 해먹 침대' 키워드에서는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해당 키워드는 썸네일을 교체하여 유입이 더 느는지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클릭이 비교적 잘 일어나고 있는 '고양이 창틀 해먹' 키워드를 확장하여 추가 발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문제점 4.

[쇼핑검색]


캠페인 세팅 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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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군과 상관 없이 세팅 일자에 따라 모든 상품을 모아서 관리한 듯 보입니다

이는 세팅 수정 일자에 따라 전제를 수정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을 뿐더러 관리가 잘 될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노출 매체를 우선 구분한 후 캠페인 안에 광고 그룹을 여러개 생성 하여 상품군별로 나눠 세팅을 하고자 합니다.

그 안에서 유독 유입 / 전환 데이터가 많이 발생하는 그룹이 있다면,

다른 캠페인으로 빼와서 캠페인 단에서 분리하여 운영할 것입니다.


문제점 5.

 소재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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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핑 검색 중 소재가 중지된 내용이 많아서 살펴보니 노출 이미지 내 텍스트가 기재되어 반려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

반려 사항은 바로바로 확인하여 수정 해주어야 합니다.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하여 광고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차 수정 진행



1. PC / MO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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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별로 구분이 되어 있지 않고 한 캠페인에 모든 상품이 다 들어있었습니다.

또, 광고 그룹의 피씨 / 모바일 구분이 되어 있지 않아 동일하게 높은 입찰가에 CPC가 소진이 되고 있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상품 카테고리 별로 광고 캠페인을 구분하고, 각 캠페인에 노출 매체별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2. 어딕션 사료 그룹 구분 미흡


->

그룹명은 '어딕션' 이지만, 그룹 내 키워드는 어딕션이 붙지 않은 키워드가 대다수였습니다.


따라서

- 일반 사료

- 어딕션 사료

로 광고 그룹을 구분하여 따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3. 창문 해먹 캠페인 수정

[수정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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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먹 / 해먹침대로 분리하여 각각 썸네일을 교체 하였습니다.


[창문해먹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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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해먹침대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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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에 따라 썸네일을 교체해주어 클릭률을 향상하고자 했습니다.


4. 캠페인 세팅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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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링크와 같이 쇼핑검색도 상품 카테고리별 / 노출 매체별로 정리를 했습니다.


초반에는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한번 구분을 해두면 추후에 관리가 용이하고 어느 광고 세팅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어느 상품이 효율이 좋고 나쁜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


5. 소재 중지 이슈

해당 건은 매 주 월 / 수 / 금요일마다 계정을 살펴보며, 혹시 검토가 안 된 소재나 키워드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한 후, 이후 집행을 하면서 발견한 문제점을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파워링크 키워드 추가

세팅된 키워드 외에, 실제 노출이 많이 발생하는 키워드가 적어 추가 키워드 발굴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2. 쇼핑검색 키워드별 그룹핑 재진행

쇼핑검색에서 유입되는 키워드를 확인한 후, 노출수나 유입이 많이 발생하는 키워드는 따로 발굴하여

캠페인 내 그룹을  따로 빼두어 관리가 필요할 듯 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2차 수정안 !



1. 파워링크 키워드 추가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에서,

추가 발굴이 필요한 키워드를 검색한 후 연관 키워드를 검색하여 추가로 들어갈만한 키워드를 발굴했습니다.

외에도 파워링크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타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중 우리 업체가 사용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 추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파워링크에서는 전환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는데 조금씩 전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쇼핑검색 키워드별 그룹핑 재진행

'스크래쳐' 쇼핑검색 캠페인을 예로 들겠습니다.

해당 캠페인에서

- 대형

- 스크래쳐

- 벽

- 수직

- 평판형

키워드가 유독 노출 수와 유입수가 많았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해당 키워드 당 그룹을 새로 생성하였습니다.


노출수와 유입 / 전환이 많이 발생하는 키워드는 추가 키워드를 발굴, 그룹핑을 여러개로 쪼개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처, 위치, 형태에 따라 스크래쳐 그룹을 위 이미지대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추가로,




보시는 것처럼 각 그룹에 유입 키워드가 겹치지 않도록 제외 키워드를 설정해두었으며, 그 결과


[변경 전]


[변경 후]


기존보다 좋은 쇼핑검색 ROAS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쇼핑검색은 전 캠페인에서 효율을 보고 있는데,



가장 효율이 낮은 광고 그룹이 137%이며 1,000%가 넘는 광고 그룹에 2개나 있습니다.


이후로 다른 그룹 대비 효율이 낮은 캠페인들은 

- 추가 키워드 발굴하여 그룹 추가

- 클릭률 좋지 않은 소재들은 썸네일 교체 후 테스트

- 다차원 보고서 다운 받아서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정확히 파악

하고자 합니다.




완전한 과정이 공유된 것도 아니고, 완벽한 세팅이라고 할 순 없지만

네이버 검색광고는 이렇게 조금씩 효율을 잡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도 계속적인 문제점 파악과 개선방향을 통해 해당 계정을 계속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문의 주시고 싶은 분들은

02-6049-4167

으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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