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브랜드는 '물건'을 팔지 않고, '이것'을 팝니다!
마케터 이미지
김지수 마케터
2026-02-19

조회수 : 54

댓글 0
여러분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지수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생각지도 못한 위기, 불편함, 상식을 파괴해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선 전설적인 브랜드들의 진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대표님들은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를 운영하실 건가요? 이 글을 읽고 한번 고민해보세요!


위기를 '유머'로 뒤집은 정면 돌파

- KFC의 FCK 사례

2018년 영국, 물류 시스템 오류로 전국의 절반이 넘는 매장에 '닭고기'가 바닥난 사건이 있었습니다.  
치킨집에 치킨이 없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한 겁니다! 이에 분노한 고객들의 항의가 빗발쳤죠.

하지만 KFC는 숨거나 변명하지 않았습니다. 신문 전면에 텅 빈 치킨 버킷 사진을 올리고, 브랜드 로고인 'KFC'의 순서를 바꿔 'FCK'라고 적었습니다. 
누구나 아는 그 욕설을 위트 있게 활용해 "정말 큰 실수를 했습니다(We are sorry)"라고 진심으로 사과한 것이죠.

image.png

이 솔직하고 대담한 태도에 화가 났던 대중은 폭소하며 오히려 KFC의 충성 고객이 되었습니다. 
광고 성과가 떨어질 때 무조건 숨기지 마세요. 가끔은 "저희 제품 이런 건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 점만큼은 최고입니다"라고 말하는 진솔함이 훨씬 강력한 신뢰를 만들기도 합니다.


불편함을 '애착'으로 바꾸는 설계 

- 이케아 효과


세계 1위 가구 기업 이케아는 완성된 가구를 배달해 주지 않습니다. 고객은 커다란 박스를 직접 들고 와서 수천 개의 나사와 사투를 벌이며 직접 조립해야 합니다. 
왜 그들은 이 '불편함'을 고수할까요?

심리학자들은 이를 '이케아 효과'라고 부릅니다. 사람은 본인이 직접 시간과 노력을 들여 완성한 결과물에 대해, 완제품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법칙입니다. 
삐딱하게 조립된 의자라도 내가 직접 만든 것이기에 더 사랑스러운 법이죠. 

image.png


고객의 '노동'이 들어가는 순간, 제품은 단순한 가구가 아니라 나의 '작품'이 됩니다. 
 모든 정보를 떠먹여 주는 광고보다, 고객이 질문을 던지거나 직접 참여할 '심리적 여백'을 남겨보세요. 고객이 직접 고민하고 선택하게 만드는 설계가 강력한 충성도를 만듭니다.


상식을 파괴하는 '희소성'의 가치 

- 슈프림의 빨간 벽돌


스트릿 패션의 제왕 슈프림은 어느 날 아주 엉뚱한 제품을 출시합니다. 바로 슈프림 로고가 선명하게 찍힌 '진짜 벽돌'이었습니다. 
아무 기능도 없는 이 벽돌의 출시가는 약 4만 원대였지만, 순식간에 품절되어 리셀가는 100만 원까지 치솟았습니다.

image.png


왜 사람들은 그냥 벽돌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리셀가를 붙이면서까지 구매했을까요? 사람들은 벽돌을 사는 게 아니라 슈프림의 '로고'를 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벽돌을 내놔도 너희는 줄을 서서 살 것이다"라는 오만한 자신감이 오히려 브랜드의 가치를 미친 듯이 올린 사례이죠.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브랜드는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다." 슈프림은 확실한 팬덤만 남기고 나머지는 배제하는 방식으로 압도적인 희소성을 구축했습니다. 
'가격'이 아닌 '브랜드의 가치'로 승부하여 고객이 우리를 찾아오게 만드는 정체성이 브랜드의 희소성이 아닐까요?


"마케팅은 포장이 아니라, 대체 불가능한 '팬덤'을 만드는 일입니다."

이케아가 고객과의 유대감을 만들고, KFC가 로고를 바꾸며, 슈프림이 벽돌을 파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고객의 머릿속에 '고유명사'로 남기 위해서입니다.

위기 상황에서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유연함, 고객의 참여를 끌어내어 애착을 형성하는 심리적 설계, 입찰 경쟁을 무력화시키는 독보적인 팬덤 구축
대표님들은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의 '팬덤'을 만드실건가요?

김지수 마케터는 단순히 광고 버튼만 누르는 실행가 아닙니다. 
이케아처럼 친근하게, KFC처럼 유연하게, 그리고 슈프림처럼 가치 있게 대표님의 비즈니스를 설계하는 전략 파트너, 대표님의 브랜드가 흔들림 없이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채팅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을 남겨주세요. 
대표님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돈을 버는 기계'가 될 수 있는지, 무료로 간단한 진단과 함께 방향성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김지수입니다.

 고객의 니즈파악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는 케터 지수입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