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자동화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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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24

조회수 : 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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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최근 온라인 광고들이 점점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노출 영역, 잠재 고객 설정 자동화는 기본이고, 

이제는 광고 소재의 제작까지 자동화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광고 집행에 있어서 어떤 영역에서 자동화가 활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광고 소재 제작의 자동화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 소재가 필요한데요. 

구글 검색 광고의 경우 제목, 설명까지 자동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자료: 구글 검색 광고 자동 아이디어 기능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사이트 스캔 기능을 통해 빠르게 기존에 이미 만든 이미지를 쉽게 광고 배너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광고 배너 디자인 작업을 하는 시간을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자료: 구글 디스플레이 사이트 스캔 기능 – 브런치스토리 스캔 후 나오는 이미지



만약 쓸 만한 이미지가 없는 경우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로도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료: 구글 디스플레이 무료 스톡 이미지




동영상 소재 또한 구글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만 넣어도 자동으로 동영상 소재 제작이 가능하며,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이 숏폼 영상에서도 동영상 광고 소재를 무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자동으로 만든 광고 소재가 직접 만든 광고 소재보다는 수준이 떨어지긴 하지만,

광고 피로도가 다른 광고보다 높은 동영상 광고의 특성을 감안하면

자동으로 만든 영상 소재도 적절히 활용만 잘하면 충분히 광고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자료 : 구글 동영상 제작-텍스트와 이미지로 자동으로 제작 가능




자료: 틱톡 광고 동영상 제작 기능



자료: 메타 광고 동영상 광고 소재 제작


정리하자면 광고 자동화의 발전으로 검색광고(SA), 디스플레이광고(DA), 동영상 광고의 소재를 더욱 편리하게 제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재를 만드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보다 더 많은 광고 소재를 테스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광고 설정의 자동화


소재 제작 뿐만 아니라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세부 설정 또한 점점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경우, 타겟팅 추가, 키워드 추가, 노출 영역 추가, 예산 변경 등 다양한 설정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자동 추천 기능들이 되려 광고의 효율을 떨어트리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효율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틱톡 광고의 경우도 노출 영역부터 소재, 그리고 타겟팅 자동화 기능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광고 설정의 자동화는 과거 마케터들이 수많은 경험과 실패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최적의 설정의 과정을 간소화 시켜줘서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 운영 관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료: 구글 광고 설정 자동 추천 기능


자료: 틱톡 광고 자동 게재, 자동 타겟팅 기능




광고 자동화로 인해 마케터들이 설 자리가 점점 없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자동 제작된 광고 소재가 부족한 부분도 많고, 자동 광고 설정이 실력 있는 마케터의 설정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틱톡 그 외 수많은 온라인 광고 중에서 과연 어떤 광고가 현재 가장 효율이 좋은지를 분석하고,

광고 자동화 시스템들을 최대한 잘 활용 하는 것 또한 마케터의 몫입니다. 


그리고 여러 광고들을 냉정하게 비교 분석하고, 어떤 광고에 얼마의 광고비를 사용할 지,

어떤 광고를 정지할 지를 결정 하는 부분도 마케터의 핵심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어떤 기능들이 실제 광고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아는 마케터를 찾으신다면

아래의 네임카드 속 번호, 또는 메일로 문의 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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