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든 광고주님들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어하는 그것
바로 구매 전환 상승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
1. 매체 선정 - 적극적인 매체 활용을 통한 효율 분석 최적화
첫 번째는 매체 선택의 중요성입니다. 다양한 광고매체가 존재하지만 광고 집행에 있어서 그 첫 단계는
어떠한 광고를 선택하느냐인데요.
광고매체를 선택하기 전, 우리 기업에 맞는,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광고가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기업의 위치를 파악하고
타겟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우리가 현재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한지, 아니면 유입이 중요한지
구매 전환이 중요한지 그 단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에 우리의 주요 타겟 연령은 어떻게 되는지
남성인지, 여성인지 등을 파악하고, 광고 예산을 편성해 운영이 되어야 하는데요.
매체 선정이 어렵다면 단일 매체를 선정하는 것보다
매체별 장점을 이해해 우리 기업에 맞는 여러 광고매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매체 선정 전략]
● CPC 단가가 비교적 저렴하며, 노출 커버리지가 높은 매체를 활용해 신규 모수 확보 후 세일즈가 높은 매체 선정
● 전환 누적 데이터를 활용한 매체 최적화 및 유동적 운영
● 매체별 장점을 파악해 다양한 매체를 효율적으로 운영
2. 스크립트 설치 - 스크립트 설치를 통한 모수 확보 및 심층 분석
스크립트는 광고 모수를 확보하고, 방문자의 행동 패턴 분석, 리타겟팅 마케팅 집행
키워드 광고 전환 추적, 배너광고 효과 측정 등
광고 성과를 추적하고, 추후 광고를 계획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의 모든 광고는 스크립트 없이 진행할 수가 없는 상황이죠.
전환 및 유입 고객의 행동 패턴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지만
한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유입했다면 그 이후부터
유입 고객의 액션을 파악해 리타겟팅을 하고,
또 해당 고객과 유사한 행동을 보여주는 다른 고객을 찾아주는 역할 또한 합니다.
이렇듯 광고에 있어 스크립트의 역할은 무한히 많지만
광고 진행에 있어서 스크립트가 꼭 필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스크립드의 주요 기능]
● 광고 최적화
스크립트가 설치돼 있다면 유입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우리 기업에 관심이 있을만한 유저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데요. 우리 기업에 관심 있는 유저와 관심 없는 유저 등 무작위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보다 우리 기업에 관심 있는 유저에게 집중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광고 성과에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죠. 스크립트가 설치돼 있다면 광고 최적화에 있어서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 리타겟팅
한번 노출된 광고를 통해 유저들이 제품을 구매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요. 광고 링크를 클릭해 유입하더라도 흥미를 잃고 바로 이탈하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크립트는 이렇게 이탈 고객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번 우리 광고에 관심을 보인 고객의 정보를 모아 광고를 재 노출해주는데요. 이를 리타겟팅이라 하고, 이미 우리 광고에 관심을 보인 유저인 만큼 높은 광고 효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유사타겟팅
유사타겟팅은 광고 최적화와 유사해 보이지만 다른 기능인데요. 광고 최적화는 유입 고객과 유사한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면 유사타겟팅은 유입 타겟군을 모아 공통점을 분석하고, 얼마나 유사한지 그 정도를 선택해 광고를 노출하게 됩니다. 유입된 모수가 많을수록 유사 타겟에 대한 정확성도 높아진답니다.
● 이탈률
스크립트 삽입이 되어 있으면 유입 고객의 이탈률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유저가 우리 페이지에 들어와서 바로 이탈을 했는지, 아니면 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 이탈을 했는지 등을 파악하고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수정 보완할 수 있어 페이지 이탈률을 낮추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3. 소재 - A/B 테스트 및 시기별 / 이벤트별 맞춤 소재 운영
소재는 광고 집행에 있어 성과를 좌우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이 고려가 돼야 하는데요.
● 시기별 소재
소재의 시의가 적절한지 살펴봐야 하는데요. ‘제주도 유채꽃 투어’ 광고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고객들은 유채꽃이 개화하기 전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을 진행하겠죠. 그런데 유채꽃 개화시기가 지난 후, 광고를 진행한다고 하면 이후 진행하는 광고는 효율이 떨어질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시의에 맞지 않는 광고 소재는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됩니다.
● 이벤트별 소재
이벤트별 소재는 해당 광고 소재와 광고 내용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광고 소재에서 무엇을 보여줘야 할지 등의 문제를 생각해야 하는데요. 랜딩 페이지는 ‘제주도 투어 할인’ 상품을 판매하지만 소재에 이와 일치하지 않는 내용으로 작성한다면 많은 이탈이 발생할 텐데요. 또한 ‘할인 상품’을 판매한다고 하면 소재에 ‘가격 할인’, ‘00% 할인’ 등 구체적인 할인 내용을 담고 있다면 더욱 좋은 광고 성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진행
1개의 단일 소재를 제작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보다 광고 성과를 측정할 있도록 A 소재와 B 소재 2개의 소재를 제작해 동기 간에 운영해 광고 효율을 체크하고, 성과가 좋은 소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광고 소재는 2개로 제작해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구매 전환이 높은 타겟군을 측정하기 위해
연령대, 성별 등의 타겟을 다르게 설정해 진행하는 것도
A/B 테스트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A/B 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꼭 지켜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테스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설 설정, A/B 테스트는 동기 간에 진행
1개의 변수에 대해서만 테스트 진행, 충분한 모수 확보, 지속적인 테스트 진행
이와 같은 사항을 지킹 후에 케스트를 진행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살펴볼 수가 있게 됩니다.
[소재 설정 전략]
● 시기별 /이벤트별 맞춤 소재 기획 유기적 운영
● 다양한 소구를 활용한 소재 A/B 테스트
● 특정 시즌 주요 프로모션 운영 시 소재 선택과 집중 운영
● 상품 브랜드 톤 앤 매너 확립을 위한 소재 디자인 작업
● 가격 소구 활용 시 효율 상승
지금까지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광고 필승 전략에 대해 안내를 드렸는데요.
위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인지하고 계시면 좋은 광고 성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내드린 방법대로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스크립트 설치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가 있는데요.
위의 내용과 관련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이쪽으로 더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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