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주민후 입니다
오늘은 GFA 를 이용한 성과도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FA로 성과를 낸다는 것은 GFA 운영과 사이트 컨디션, 시장 상황 등 고려를 할 수 있는데
오늘은 캠페인 믹스를 통해 GFA 성과를 내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캠페인 믹스란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캠페인 간 시너지를 일으키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캠페인을 이용 할 수 있는지 캠페인의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다뤄볼 캠페인 입니다.
1. 트래픽 캠페인
2. 전환 캠페인
3.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4. 카탈로그 캠페인
1. 트래픽 캠페인
우선 트래픽 캠페인입니다.
아마 GFA 운영 상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캠페인 중에 하나가 바로 트래픽 캠페인 일것 같습니다.
트래픽 캠페인은 '웹사이트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입니다.
대부분 트래픽 캠페인이 전환 캠페인 대비 전환율이 낮지만, 실시간 입찰을 통해
사이트의 트래픽을 키우기에는 최적화된 캠페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기반의 학습영향을 비교적 덜 받기 때문에
다양한 테스트가 실시간으로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전환 캠페인
전환 캠페인은 트래픽 캠페인과 더불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캠페인 유형입니다.
전환 캠페인의 정의는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으로,
쉽게 표현하면 '구매', '장바구니' 등의 전환 액션을 최대화하는 캠페인입니다.
전환 캠페인은 한개의 그룹이 일주일 기준으로 대략 40건의 전환(구매, 장바구니 등 모든 전환 포함)이
이루어질 경우에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간주되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학습이 완료되었다는 것이 무조건적인 성과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트래픽 캠페인 대비 안정적이고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3.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은 현재는 스마트 스토어와 브랜드 스토어 사이트만 활용 가능하며,
'고객 혜택 및 프로모션 소식을 홍보하며 사용자의 방문 및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입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경우 네이버 쇼핑 탭에 노출되는 광고로
스토어 내에서 진행 중인 고객 혜택 (쿠폰, 할인, 프로모션 등)을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쇼핑 탭이라는 공간의 특성상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며, 알림 받기 타겟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일종의 리타겟팅 광고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캠페인입니다
4. 카탈로그 캠페인
카탈로그 캠페인은 '내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의 구매 전환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으로,
브랜드 스토어 광고주의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을 카탈로그 형식으로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카탈로그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바로 'AI'입니다.
GFA에서 활용하는 AI는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를 타겟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사용자가 반응할 만한 제품을 카탈로그 앞단에 노출시켜주는 아주 똑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전환율이 높은 캠페인 유형입니다.
그렇다면 이 캠페인들을 어떻게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트래픽 캠페인 & 전환 캠페인
트래픽 캠페인은 실시간으로 빠른 조정 운영이 가능해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데 적합한 캠페인이며,
전환 캠페인은 학습을 기반으로 효율을 안정화하기 적합한 캠페인이기 때문에, 신규 광고 소재를 트래픽 캠페인으로 세팅하고
유입 데이터 및 유입 이후 전환 데이터가 양호한 소재를 추려 전환 캠페인에 세팅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캠페인에서 CTR은 좋았으나 구매 전환율이 낮은 소재가 있다면
전환발생이 높을만한 소비자에게 노출이되는 전환 캠페인 세팅을 병행 하는거라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캠페인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트래픽 캠페인으로 다양한 이미지, 키워드를 테스트하여 반응을 보이는 소재를 전환 캠페인으로 확장했다면,
반응을 보이는 이미지와 키워드를 다른 형식으로 테스트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트래픽 캠페인에 '아치패드로 하루종일 편안한 발'이라는 내용이 높은 반응을 보였다면
구매 의도가 있는 소비자에게 쇼핑 프로모션의 특성을 활용해 '패드','아치' 키워드를 다양하게 발굴해
고객 혜택과 함께 노출하여 전환율 상승을 도모하고, 알림 받기 타겟을 활용해 계정의 효율을 안정화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트래픽 / 전환 캠페인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쇼핑 프로모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알림 받기 타겟'은 높은 전환율이라는 장점과
낮은 노출량이라는 단점을 보입니다.
전환 캠페인과 트래픽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에게 스마트 스토어 및 브랜드 스토어의 알림 받기 프로모션을
상세페이지 내 강조하여 알림 받기 타겟 모수를 늘리고 저조한 노출량이라는 단점을 장기적으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GFA의 캠페인 종류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캠페인을 병행해서 활용하는 캠페인믹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GFA의 내용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의 마케터 주민후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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