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제품/서비스를 열심히 알리고 마케팅 전략도 심혈을 기울여서 세워 광고도 했는데
비용은 줄줄 세고 성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굉장히 많을 거에요.
마케팅 성공 경험이 없거나 많지 않아 가지고 있는 데이터 자체가 적어서 막막하신 경우도 있고
제품/서비스 개발 및 경영을 하시기에도 시간이 부족해서 판매에 필수적인 마케팅에 충분한 시간을 투여하지 못하신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으로 실행하신다면 시행착오를 굉장히 줄이면서 빠른 시간안에 최상위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150% 누구나 들으면 꿈만 같은 수치일 것입니다.
그러나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결코 이루지 못할 수치는 아니라고 느끼실 거에요. (오히려 만만하다고 느끼실 수도...ㅠ)
다만공격적이지 못한 사업자분들, 객단가가 굉장히 낮은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해당하지 않는 다는 점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누구나 쉽게하실 수 있지만 마케팅 공부를 많이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전혀 모르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칫솔, 비누, 슬리퍼, 빗자루 등 생활용품이나 저관여 커머스 상품을 제외하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로 설명 해드릴게요.
만약에 사업자분께서 강의, 전자책, 용역, 청소 등과 같은 서비스를 판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분야를 보통 DB업종이라고 칭하는데 마케터분들 중에서도 모르는 분들이 많으니생략하셔도됩니다^^)
이런 경우 정보 격차가 굉장히 큰 분야라 유튜브나 블로그,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기 굉장히 힘듭니다.
검색해봐도 수박 겉핥기 식의 정보밖에 주어지지 않는게 현실이죠.
그럼에도저희 클라이언트 중에서는 큰 성과를 거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법은 4가지 입니다.
첫 번째, 퍼널 전략짜기
DB마케팅은 우리가 손쉽게 구매하는 일반 상품(저관여 상품) 과 다르게 금액대가 높아
고관여 상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굉장히 매력적인 광고문구나 소재를 본다고 해서 바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지 - 호기심 - 고려 - 구매 단계로 이루기까지 무조건 문의.의뢰를 하게 됩니다.
기술적으로는 무료상담.컨설팅, 이벤트, 사은품 등으로 설문조사,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전화로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들어서 제가 유학원을 운영한다고 했을 때, 저의 광고 KPI(목적)은 문의전화량이 많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전화를 통해 일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방문 상담을 요청하여 고객의 구매(계약)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두 번째, DB단가 낮추기
같은 광고비 대비 효율을 크게내는 방법은 클릭을 많이 하게 끔 만들어 DB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디 매체에서, 누구에게, 어떤 광고를 해야할 지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학원을 운영해서 광고를 하는 데
1. 관련없는 커뮤니티 배너에
2. 구매 결정력이 없는 어린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던지, 자녀가 이미 직장생활을 다닌지 오래인 부모를 대상으로
3. 학원 간판과 이름 소재로 광고한다면
효율이 굉장히 떨어질 수 없겠죠?
세 번째, 상기시키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고관여 상품은 구매를 하는 여정에 있어서 여러 번의 고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객의 니즈가 있는 만큼 구매(계약)는 어딘가에서 무조건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 서비스를 구매하게 끔 만들려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게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나를 잊지않게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는 겁니다.
앞서 우리가 확보한 DB로 고객이 고려를 하고 있을 때 주기적으로 연락을 하면서 추가적인 도움이나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나를 잊지않게, 나에 대해서 더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추가작업이 필요합니다.
쉽게 설명 드렸지만 막상 시도해보시면 혼자하기 쉽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이미 성공 경험이 많아 데이터가 있는파트너와 함께 하시는 게 대표님 성공에 가장 확실하고 빠른 길이라고 장담합니다.
추가로 도움이 필요하시면 에이엠피엠글로벌 이주원 마케터에 연락하시면 친절한 전략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0